결핵 없는 건강 마포...결핵관리종합계획 시행계획 우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8 09:25:18
  • -
  • +
  • 인쇄
박강수 마포구청장 “계획 차질 없이 이행해 결핵으로부터 구민 건강 지킬 것”
▲ 2023년 서울시 결핵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마포구가 결핵관리종합계획 시행계획 우수상을 받았다

[뉴스스텝] 마포구는 서울특별시가 주최한 ‘2023년 결핵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제3차(2023~2027) 결핵관리종합계획 지자체 시행계획’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결핵예방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역 실정을 고려하여 ‘결핵관리종합계획 지자체 시행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시행해야 한다. 이에 마포구는 ‘결핵 없는 마포, 건강한 지역사회’라는 비전과 2027년까지 인구 10만 명 당 결핵 발생 환자 20명 이하를 목표로 제3차(2023~2027) 결핵관리종합계획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결핵 퇴치를 위한 마포구 시행계획은 ▲환자 중심의 관리지원 ▲결핵검진과 조기발견 ▲잠복결핵감염 치료 여건 조성 ▲결핵 인식 개선 총 4가지 분야로 구성됐으며,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추진 방향으로 서울시의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마포구는 결핵관리사업 담당 공무원과 결핵관리요원, 결핵치료의사, 방사선사 등 전문적인 의료 인력을 투입해 결핵 환자를 관리하고 접촉자 검진과 잠복결핵감염자 상담 등을 통해 결핵 치료 성공률은 높이고 결핵 발생률은 감소시켜 건강한 마포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집단시설 등을 대상으로 결핵 예방을 위한 호흡기 예절과 손 씻기 등에 대한 교육, 캠페인, 홍보 활동을 지속해 결핵 인식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결핵은 그간의 결핵관리사업 성과로 발생률이 이전보다 많이 감소하여 ‘없어진 질병’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우리나라는 2022년 기준 OECD 회원국 중 결핵 발생률이 2위다”라며 “감염병인 결핵 퇴치를 가속하기 위해 제3차 결핵관리종합계획 시행계획을 세심히 준비했다”라고 전했다.

한편, 마포구는 결핵 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보건소에서 구민을 대상으로 흉부 X-선 촬영과 객담 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결핵 환자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검사와 규칙적인 복약을 위한 보건교육 등을 통해 결핵 확산과 재발을 방지하고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오직 구민의 건강과 안전만을 생각하고 수립한 결핵관리종합계획 시행계획이 좋은 평가를 받아 매우 뜻깊다”라며 “시행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여 결핵 없는 건강 마포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태백시, 청년들의 타임드마켓, ‘창창루트마켓’ 개최

[뉴스스텝] 태백시는 예비 창업 청년들의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11월 22일부터 23일까지 철암연립상가에서 '청년들의 타임드마켓, 창창루트마켓'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시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창업 아이템을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청년 창업 지원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마켓은 디저트 존(스콘·사과잼·카페 디저트

고향사랑기부제, 연말맞이 전원증정 답례품 증량 이벤트

[뉴스스텝] 영월군은 연말을 맞아 고향사랑기부제 기부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연말맞이 전원 증정 답례품 증량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영월군에 고향사랑기부를 하고 받는 답례품으로 영월군의 대표 답례품인 솜씨가 김치(5kg)를 주문하면 1kg를 추가 증정하고, 한우 불고기(600g)를 주문하면 불고기 양념을 추가 증정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참여 방법은 11월 17일부터 12월 31일 연말까

상주시, 2026년 1월 1일 기준 토지특성조사 실시

[뉴스스텝] 상주시는 2026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산정을 위해 11월 19일부터 내년 1월 16일까지 토지 특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이번 조사는 2026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실시된다. 시는 조사 기간 동안 관내 모든 필지를 대상으로 토지 이용 현황, 도로접면, 지목 및 형상 등 토지 특성을 확인할 계획이다.이번 특성 조사를 바탕으로 비교표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