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수도 울산,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혁신 토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7 09:10:16
  • -
  • +
  • 인쇄
인공지능·자율주행 기반 편리한 이동수단 도시 구현 전략 모색
▲ 울산광역시청

[뉴스스텝] 울산시가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미래 교통 체계(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략 모색에 나선다.

울산시는 대한교통학회 부울경지회와 공동으로 11월 7일 오후 2시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울산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울산시 공무원, 대한교통학회 울산·부산·경남지회 회원, 학계, 연구원 및 관련 업계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인공지능(AI) 및 자율주행 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와 심층 토론으로 진행된다.

특히 ‘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인공지능(AI)과 함께 편리한 이동수단(모빌리티) 도시 구현’을 주제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전략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주제 발표에서는 한국교통연구원 탁세현 박사가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시 교통 체계(시스템) 전반에 가져올 혁신적인 변화와 울산이 나아가야 할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전략을 제시한다.

또한 국내 자율주행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한지형 대표가 한국형 자율주행 기술의 현주소와 울산 적용 가능성을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이어지는 심층 토론에서는 신강원 교수(경성대학교, 대한교통학회 부울경지회장)가 좌장을 맡고 울산, 부산, 국토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광역 및 국책 연구기관과 공공기관 전문가 7인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펼친다.

울산시는 이번 토론회 결과를 반영해 지능형(스마트)도시계획 및 이동수단(모빌리티) 정책에 적용하고,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이동수단(모빌리티)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울산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동력인 인공지능(AI)과 이동수단(모빌리티)을 융합해 편리한 이동수단(모빌리티) 도시 구현 이행안(로드맵)을 구체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 시민들에게 더 안전하고, 더 빠르며, 더 편리한 이동수단(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 환경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가 거점형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조성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율주행과 수요응답형 이동수단(모빌리티) 서비스가 오는 12월에 시민을 대상으로 본격 서비스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구미시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민·관 협력 강화

[뉴스스텝] 구미시는 지난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구미시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를 열고 지역 복지정책의 추진 방향과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대표협의체 위원 25명이 참석해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주요 현안을 심의했다.이번 회의는 △신규 및 재위촉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 △2년간 협의체를 이끌어갈 민간위원장 선출 △복지분야 주요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6년 연

광주광역시민·농민 1000여명, 농업인의날 한마당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농업인의 날’(11월11일)을 맞아 9일 시청 야외음악당에서 농업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제30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농업에서 미래를! 농민에게 희망을!’을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광주시가 주최하고 농업인단체연합회가 주관했다.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농업인·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해 화합의 장을 이뤘다.행사는 풍물놀이·난타 공연과 농업 유공자 표창 수여, 농업인

울진군 ‘2025 죽변항 수산물축제’ 성황리 폐막

[뉴스스텝] 동해안의 어업전진기지 울진군 죽변항이 수산물과 공동체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진 특별한 축제로 환하게 빛났다. 지난 11월 7일부터 3일간 열린‘2025 죽변항 수산물축제’현장에는 약 6만 명의 방문객이 몰려들며 항구 전체가 유례없는 활기로 가득 찼다. 올해 축제는‘가자, 죽변항! 먹자, 수산물!’이라는 슬로건 아래 신선한 제철 수산물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경매로 거래되고, 맨손 활어잡기·물회 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