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한양대 ERICA 내 자율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 본격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2 09:10:21
  • -
  • +
  • 인쇄
▲ 한양대 ERICA 캠퍼스 지역에 투입될 실외 자율주행 배송로봇 '일개미' 사진.

[뉴스스텝] 안산시가 한양대 ERICA 캠퍼스에 실외 자율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를 도입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안산시는 지난 1일 국내 대표 로봇기업 ‘로보티즈’ 자회사인 로보티즈AI의 실외 자율주행 배송로봇 ‘일개미’가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달 10일 로보티즈와 ‘안산시 서비스로봇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최초 캠퍼스형 배달로봇 서비스 도입을 공식화한 바 있다.

지난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배송로봇 ‘일개미’는 한양대ERICA 캠퍼스 지역에 총 10대가 투입된다. 로보티즈AI 측은 한양대ERICA 캠퍼스 일대 상가와 함께 배달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며, 배달비는 무료다.

로보티즈AI의 ‘일개미’는 가로 733㎜, 세로 549㎜, 높이 729㎜ 크기의 실외 자율주행로봇으로, 무게는 66~70㎏이다. 적재함 구성에 따라 싱글형·오픈형 옵션이 있으며, 연속 주행 시 6시간 사용 가능한 자율 충전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일개미’ 도입으로 소상공인에게는 배달비 비용 절감의 효과를, 인근 지역 주민과 학생에게는 또 다른 생활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한양대 ERICA 캠퍼스 내 자율주행 실외 로봇 배달서비스를 시작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시는 AI와 로봇산업을 비롯한 첨단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육성해 미래 기술 산업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특례시의회, 권선구청 주관 ‘2026년 상반기 시의원 간담회’ 참석

[뉴스스텝] 이재식 수원특례시의회 의장은 1월 26일 오후 5시, 권선구청 상황실에서 열린 ‘2026년 상반기 시의원 간담회’에 참석했다.이번 간담회는 권선구청이 주관해 권선구 지역구 시의원을 초청한 자리로, 2026년도 구정 주요사업과 예산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 현안과 건의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해 김정렬 부의장, 박현수·장정희·이찬용·윤경선·이대선·유재광·조미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경기남부광역철도 등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

[뉴스스텝]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정상 추진과 경기남부광역철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 시의 주요 현안을 설명하는 자료를 건네고 국토교통부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날 용인특례시와 광주시 등 경기도·충청도 7개 시·군이 공동 추진하는 ‘중부권광역급행철도(JTX) 조기 추진을 위한 공동

가평소방서, 북한강 동계 수난구조훈련 실시

[뉴스스텝] 가평소방서는 26일 가평읍 북한강 일원에서 수난사고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동계 수난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훈련은 겨울철 결빙 및 저수온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난사고에 대비해 구조대원의 현장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실제 상황을 가정한 실전 중심 훈련으로 진행됐다.훈련 주요 내용은 빙판 붕괴로 인한 익수자 구조 저수온 환경에서의인명 수색 및 구조 구조보트 및 수난구조 장비 운용 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