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에서 똑똑한 '돌끝맘' 되세요…백일상‧돌상 무료 대여 서비스 확대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6 09:10:09
  • -
  • +
  • 인쇄
영유아 가정 대상 백일상‧돌상 대여로 육아 부담 완화
▲ 돌백일상사진

[뉴스스텝] 송파구가 관내 영유아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장난감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돌‧백일상 무료 대여 서비스’가 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돌‧백일상 대여 이용자들은 “돌잔치하려면 금액도 만만치 않고, 어디에서 해야 할지, 상차림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무료로 이용해 좋았다” “돌상을 빌려 주말 동안 가족들과 즐겁게 행사도 하고, 셀프 돌촬영까지 한 번에 해결했다”고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구는 저출생에 따른 위기감이 고조됨에 따라 2020년부터 송파구육아종합센터 장난감도서관 오금점을 통해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돌·백일상 대여 사업을 시작했다.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지난해 10월부터 관내 전 지점의 장난감도서관(오금점, 위례점, 잠실점)으로 확대하고, 소중한 아이의 첫 기념일을 경제적이고 편리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올해 신규개소 예정인 장난감도서관(풍납점, 문정점)에서도 무료 대여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돌‧백일상 대여 사업은 관내 거주하는 백일 또는 돌 등 생일을 맞은 영아 가정을 대상으로 하며, 대여일로부터 일주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대여 용품은 현수막, 병풍, 테이블보, 음식 받침대 등 각종 장식 소품으로 구성된 3종의 돌‧백일상이다. 또, 돌상을 신청하면 판사봉, 청진기, 골프공, 마이크 등 돌잡이 용품도 함께 대여 가능하다.

대여 서비스는 취학 전 영유아 (손)자녀를 둔 송파구 거주자 또는 송파구 소재 회사 재직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신청은 대여를 원하는 날의 3개월 전부터 송파구 장난감도서관(오금점, 위례점, 잠실점)으로 전화 예약하면 된다.

이 밖에도 구는 출산축하용품,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아동수당 등 다양한 지원으로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또, 송파산모건강증진센터를 통해 난임상담실 운영, 태교 교실, 우리아기 돌보기 교실 등 임신과 출산 육아까지 종합케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돌상 백일상 대여 서비스를 통해 부모님들이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작게나마 줄어들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출산 전‧후 다양한 지원 강화를 통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출산 친화적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청년센터, ‘청년 강사 재부팅 데이(DAY), 힐링 온(O

[뉴스스텝] 울산 동구청년센터(센터장 박인경)는 11월 19일 오후 3시 청년노동자공유주택 1층 청년 공유공간 ‘청뜨락’에서 ‘청년 강사 재부팅 DAY, 힐링 ON’이라는 타이틀로 청년 강사 네트워킹 모임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동구청년센터에서 강사로 활동해 온 청년 강사들이 참여하여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먼저 ‘차부엌’ 이나경 대표와 함께 차담회 형식으로 청년 강사의 고충을 들어보는 시간이

거제시보건소, 청소년 흡연예방 위한 거리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거제시보건소는 금연구역 합동점검 기간 중인 18일 오후 5시경 고현터미널과 엠파크 거리 등 고현동 일대에서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1시간 동안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의 호기심 흡연을 예방하고, 또래 집단내 비흡연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생들의 하교 시간대에 맞춰 진행됐다. 거제교육지원청, 거제경찰서, 거제자율방범대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지역사회 협력

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 ‘사회서비스 사업 창업의 이해’특강 개최

[뉴스스텝] 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1월 19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지역 주민 및 창업 관심자를 대상으로 ‘사회서비스 사업 창업 이해’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에는 총 20여 명이 참여해 사회 서비스 분야의 최신 흐름과 국가가 주도하는 다양한 바우처 사업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특강은 고령화·맞벌이 확대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따라 사회서비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주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