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조비농악단, 제29회 강원민속예술축제서 최우수상·지도상 수상 쾌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04 09:10:17
  • -
  • +
  • 인쇄
최우수상(단체상 1등) 수상
▲ 삼척조비농악단 최우수상 수상

[뉴스스텝] 삼척조비농악단이 지난 9월 29일(목)부터 9월 30일(금)까지 이틀간 정선종합경기장 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29회 강원민속예술축제에 삼척시 대표로 참가하여 최우수상(단체상 1등/강원도지사상)을 수상하고 홍성태 단장이 지도상(개인상/강원도지사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최우수상을 받은 ‘삼척조비농악단’에는 우승배와 우승기가 수여됐고, 2024년에 개최되는 ‘한국민속예술축제’에 강원도 대표로 참가하는 영광도 안게 됐다.

강원도와 KBS춘천방송총국이 공동주최하고, 정선군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다시 일상의 축복으로, 화합·공존·축제의 한마당’이란 주제로 18개 시군 18개 민속단(경연 16, 시연 2)이 참가하여 민속놀이, 민요, 농악 등으로 경연을 펼쳤다.

삼척조비농악단은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삼척문화원 등에서 고유 민속의 계승발전을 위하여 정기적인 연습으로 역량을 키워왔으며, 이번 행사에서의 성과로 삼척조비농악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삼척조비농악은 예전부터 입춘날 선농단에서 행한 농악으로 특이한 가락과 복색, 진법이 타지역과 차이가 나는 농악으로, 삼척 조비리(현 조비동)를 중심으로 계속 전승되어 400여 년의 역사를 지니면서 오늘날 삼척을 대표하는 농악으로 발전됐다.

삼척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삼척조비농악이 지속적으로 발전 계승되고, 대내외에 우리 시의 대표 농악으로 알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삼척조비농악단은 지난 9월 24일 춘천국악원에서 열린 제25회 강원전국국악경연대회에 참가하여 마을농악부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개발공사, 지방공사 최초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 쾌거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지방공사 최초로 정부가 인정하는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했다.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백경훈)는 11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5년 문화예술후원인증제도' 인증식에서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제도로, 문화예술 후원을 활성화하

제주도, 도민 주도 1단체 1오름가꾸기 운동 확산 추진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5일 오후 한라수목원 숲속 야외공연장에서 ‘1단체 1오름가꾸기 운동 리마인드 발대식’을 개최한다.새롭게 지정된 단체들을 소개하고, 2011년부터 이어 온 ‘1단체 1오름가꾸기 운동’의 초심을 되새기면서 사람과 자연이 함께 행복한 제주 실현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자리다. 제주도는 지난 8월 25일부터 10월까지 ‘1단체 1오름 일제정비’를 추진해 67개 단체를 새

당진교육지원청, ‘사람다움을 키우는 교실’…찾아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성료

[뉴스스텝] 충청남도당진교육지원청은 2025학년도 2학기 동안 관내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한 ‘찾아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50개 학급, 총 89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인성교육 전문강사가 각 학급을 직접 방문해 총 4차시 수업을 운영했다. 수업은 존중, 공감, 경청 등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 가치를 중심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