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알쏭달쏭 지방세 궁금증 한방에 해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2 08:20:54
  • -
  • +
  • 인쇄
지방세 세목별 자주 묻는 질문 3개와 연간 납부 일정 담은 ‘지방세 안내문’ 제작
▲ ‘지방세 자주하는 질문 세목별 BEST3“ 리플렛

[뉴스스텝] # 자동차를 팔았는데, 왜 자동차세가 또 나오나요? #

영등포구가 시기별 납세 궁금증 해소와 소통하는 세무행정을 구현하고자 ‘지방세 자주하는 질문 세목별 BEST 3’ 안내문을 제작하여 배부한다고 밝혔다.

취득세, 주민세 등을 비롯한 11개의 세목으로 이뤄진 지방세는 비슷한 세목명이 많고, 월별 납부기한도 달라 납세자들이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구는 납세자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월별 지방세 일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세목별로 ‘구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 3개’를 따로 정리하여 안내문을 제작한다.

앞서 구는 납세자가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전화민원과 상담 민원, 납세자 문의가 많은 사항 등을 분석하여 ‘자주 하는 질문’을 엄선했다.

이렇게 제작된 ‘안내문’에는 주민세, 재산세, 부동산취득세, 차량취득세, 자동차세 등 구민 생활과 밀접한 지방세 세목에 대해 평소 궁금해하거나 문의가 많은 질문 3가지가 담겨있다. 1월부터 12월까지 시기별로 납부해야 할 지방세 일정 등 납세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도 수록되어 있다.

구는 ‘안내문’이 지방세 이해를 도와 세무상식 부재로 구민들이 겪는 불편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나아가 자발적인 납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여 지방세 징수율도 제고될 것으로 전망한다.

구는 안내문을 구청과 동 주민센터 등에 배치하여 방문객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안내문을 카드뉴스로 제작하여 누리집의 우리구소식 게시판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안내문 제작이 구민들의 지방세 궁금증 해소에 신속한 해결사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시책으로 납세 편의를 높이고, 구민과 공감하며 소통하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시, 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접수

[뉴스스텝] 거제시는 오는 12월 12일까지 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신청 대상은 농업경영체 등록이 완료된 농지를 보유하고, 유기질비료를 신청하고자 하는 농업경영체(농업인·농업법인)이다.지원 품목은 유기질비료 3종(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과 부숙유기질비료 2종(가축분퇴비, 퇴비)이다.비료별 지원 단가는 유기질비료는 포대당 1,600원이며, 부숙유기질비료는 등급에 따

밀양시, 2026년도 작은성장동력사업 계획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경남 밀양시는 시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도 작은성장동력사업 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밀양시가 전국 최초로 2015년부터 추진해 온 ‘작은성장동력사업’은 읍·면·동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 시책이다.그동안 이 사업을 통해 초동면 연가길, 산외면 꽃담뜰, 하남읍 명품십리길 등 지역을 대표하는 명소

경북도, AI와 로봇 활용한 스마트 돌봄 서비스 추진!

[뉴스스텝] 정부가 인공지능(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성장 동력으로 힘을 싣고 있는 가운데, 저출생과 전쟁을 선포한 경북도가 돌봄에 AI를 결합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9월 이철우 도지사가 주재한 저출생과 전쟁 혁신 대책 회의에서 발표한 AI 기반 돌봄 서비스 스마트화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돌봄과 AI를 결합한 서비스 제공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경북도는 AI 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