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단오콘텐츠기획공연 '비상(飛上)'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0 08:05:03
  • -
  • +
  • 인쇄
단오굿의 원형적 요소를 바탕으로 다양한 악기와 퍼포먼스 공연
▲ 단오콘텐츠기획공연 '비상(飛上)' 개최

[뉴스스텝]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은 오는 13일 오후 5시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공연장에서 단오콘텐츠기획공연 '비상(飛上)'을 선보인다.

(사)강릉단오제보존회가 주관하는 이번 '비상' 공연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인 강릉단오제의 핵심인 ‘단오굿’의 예술적 가치를 조명하고, 이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창작한 무대다.

강릉단오굿이 지닌 신앙적, 문학적 의미를 넘어 악(樂)·가(歌)·무(舞)·극(劇)이 어우러진 종합 연희로서의 가치에 집중했다.

전통 굿의 원형적 요소를 바탕으로 다양한 악기와 퍼포먼스를 결합하여, 관객과 연주자가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공연 프로그램은 하늘에 공연의 시작을 알리는 웅장한 군무‘천군’을 시작으로, 공연의 성공과 관객의 안녕을 비는 ‘기원’, 강릉단오굿의 절차(청신-오신-송신)를 연희적 요소로 재구성한 ‘연희앙상블 시너어’로 이어진다.

또한, 강원도의 애환과 흥을 담은 ‘아라리’, 삶의 비상을 꿈꾸는 신명나는 판 ‘비상’, 그리고 전통을 넘어 미래지향적인 소리를 표현한 타악 퍼포먼스 ‘신(新) 도드리’까지 다채로운 무대가 60분간 펼쳐진다.

허동욱 강릉시 문화유산과장은 “이번 공연은 강릉단오굿의 전통이 과거의 유산에 머물지 않고, 현재 우리 삶 속에서 공감할 수 있는 예술 작품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며, “많은 시민들이 공연장을 찾아 우리 소리와 몸짓이 주는 벅찬 감동을 느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티켓은 전석 무료이며, 자세한 내용 및 예매는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운영사무실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오송도서관 7개관, 어린이 겨울 독서교실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청주오송도서관 권역 내 7개관(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프로그램은 독서교실 7개 강좌, 방학특강 19개 강좌 등 총 26개 강좌로 내년 1~2월 중 강좌당 4~5일에 걸쳐 10명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과학, 역사, 음악 등 각 도서관의 특화 주제와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반영해 다양하게 운영될

생활문화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는 제천시문화회관

[뉴스스텝] 제천시는 2025년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제천시문화회관 인정사업’이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75억 원이다.이번 사업은 40년간 세월의 흔적을 간직해 온 제천시문화회관의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특히 문화적 갈증을 느끼는 제천시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제천시문화회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제천 생

북구 드림스타트,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뉴스스텝] 울산 북구 드림스타트는 20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주말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를 진행했다.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은 묘목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원예체험을 진행하고, 딸기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요리체험의 즐거움을 느껴 보는 시간도 가졌다.북구 드림스타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