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자원봉사센터, 데이터로 남기는 환경 실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7 08:10:28
  • -
  • +
  • 인쇄
데이터 플로깅 캠페인 본격 운영
▲ 홍성군자원봉사센터, 데이터로 남기는 환경 실천

[뉴스스텝] 홍성군자원봉사센터는 환경보호와 시민참여형 활용을 결합한 ‘데이터 플로깅(Date Plogging)’ 캠페인을 본격 운영하며, 매월 활동 우수 봉사자에게 리워드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데이터 플로깅은 빗물받이에 쌓인 쓰레기 제거 활동까지 포함해, 홍성군 관내 미세 플라스틱과 오염물을 바다 유입을 사전 예방하는 데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참가자는 전용 웹사이트(또는 스마트폰)에 접속해 데이터 플로깅 활동을 기록할 수 있으며, 쓰레기 종류, 위치, 시간 등의 정보를 직접 입력하게 된다. 개인별 기록량은 랭킹 시스템을 통해 누적·집계되며, 센터는 매월 상위 참여자에게 리워드를 제공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홍성군자원봉사센터장 방은희는 “데이터 플로깅은 단순한 쓰레기 수거를 넘어, 일상 속에서 ESG 가치를 실천하고 건강과 환경을 함께 챙길수 있는 봉사 방식”이라며 “가볍게 산책하거나 운동하는 시간에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데이터 플로깅에 참여를 원하는 군민은 전용 웹사이트(eco1365.kr/@충청남도홍성군자원봉사센터)에 접속해 간단한 로그인 후 활동을 시작하면 된다. 해당 활동은 기록된 시간에 비례하여 1365자원봉사포털에 봉사실적으로 인정되며, 자원봉사 실적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한편 ‘플로깅’은 ‘이삭을 줍는다’는 의미의 스웨덴어 plocka upp와 조깅 jogging의 합성어로,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활동을 뜻한다. 여기에 데이터를 더한 ‘데이터 플로깅’은 수거한 쓰레기를 종류별로 기록하고, 수량과 위치 정보를 공공데이터로 축척하는 활동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북도의회, “2026년 병오년, 결실과 도약의 원년으로”

[뉴스스텝] 경상북도의회는 1월 28일부터 2월 6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2026년도 첫 회기인 제360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현안에 대한 5분 자유발언을 시작으로 도지사와 교육감의 2026년 도정 및 교육행정에 대한 업무보고와 각종 민생 조례안 등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28일 1차 본회의에서 새해 첫 5분 자유발언에 나선 백순창(구미), 이충원(의성), 손희권(포항), 남진

인천시의회 윤재상 의원, 강화군 도로건설 사업 지연 질타 당초 계획대로 신속히 추진 촉구

[뉴스스텝]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윤재상 의원(국·강화군)은 27일 열린 ‘제306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수년째 지연되거나 중단된 강화군 도로건설 사업 전반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윤 의원은 “강화군에서 도로는 응급의료 접근로이자,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필수 공공 인프라”라며 “인천시의 무책임한 사업 관리로 군민과 관광객의 불편과 불안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

기장군, 10년 생활원예 노하우로 ‘반려식물 클리닉 서비스’ 추진

[뉴스스텝] 기장군 반려식물 관리의 어려움을 덜고, 건강한 취미생활을 지원하기 위해‘반려식물 클리닉 서비스’를 본격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앞서 군은 10여 년 전부터 아파트 주민을 대상으로 화분갈이와 식물관리 교육 등 생활원예 서비스를 지속해 왔다. 이러한 현장 경험과 주민 수요를 바탕으로‘반려식물 클리닉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왔다.클리닉 서비스 기간은 2월부터 11월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