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우리동네 사회가치경영(ESG) 센터' 5호점 개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4 08:05:11
  • -
  • +
  • 인쇄
8.14. 10:00 중구 소재 5호점 개소식 개최… 시, 중구, 케이비(KB)국민은행,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 참석
▲ 조감도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14일) 오전 10시 '우리동네 사회가치경영(ESG) 센터' 5호점(중구 소재)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시 사회복지국장, 최진봉 중구청장, 윤용환 케이비(KB)국민은행 부산·울산·경남 지역영업그룹 대표, 김양진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부산울산지역본부장, 롯데케미칼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오늘 개소하는 5호점(중구) 사업지는 폐원한 어린이집을 새단장(리모델링)해 우리동네 사회가치경영(ESG) 센터로 새활용한 첫 번째 사례다.

2023년 10월에 폐원한 영주어린이집을 탈바꿈해, 지속 가능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거점이라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했다.

이는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도심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재창출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사회가치경영(ESG)을 실천한 방법이다.

5호점(중구)은 노인일자리 참여자들과 함께 지역 내 폐자원을 재순환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폐플라스틱과 커피박 등을 새활용해 제품을 제작하고, 어린이 환경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앞으로 시는 '우리동네 사회가치경영(ESG) 센터' 모델을 부산 전역으로 확산하고 전국을 넘어 전 세계화를 위해 매진할 계획이다.

시는 5호점(중구)에 이어 올해 안에 센터 5곳을 추가로 설립해 10호점까지, 내년(2026년)에는 16호점까지 개소할 예정이다.

또한, 15분도시 정책의 핵심사업으로 자리 잡고 있는 ‘우리동네 사회가치경영(ESG) 센터’ 사업은 ▲사업 연계 노인일자리 모델의 전국사업화(’23.9.) ▲인천 미추홀구점(’24.10.) 개소 ▲조선일보 환경대상 수상(’25.7.) 등 전국구 친환경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동티모르 관광환경부 재활용 협력사업 제안(’25.3.) ▲파라과이 고형폐기물 관리역량 글로벌연수사업 선정(’25.4.) ▲국제환경상 수상(’25.5.) 등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았다.

정태기 시 사회복지국장은 “'우리동네 사회가치경경(ESG) 센터' 사업은 전국을 넘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친환경 노인일자리 사업”이라며, “'우리동네 사회가치경영(ESG) 센터'의 지속적인 확산은 진정한 예방적 복지를 선도하는 것으로, 앞으로도 '노인도 살기좋은 안녕한 부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당진시, 특별재난지역 지정으로 상하수도 요금 감면 시행

[뉴스스텝] 당진시는 지난 7월 집중호우로 발생한 대규모 피해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피해 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상하수도 요금 감면 정책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이번 조치는 재난 복구 지원의 일환으로,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피해 가구에 자동으로 적용될 예정이다.감면 대상은 당진시 관내에서 국가재난관리시스템(NDMS)를 통해 피해 사실이 확정된 가구 중 상하수도를 이용하는 수용

아산시, 국가지점번호판 정비 및 신규 설치

[뉴스스텝] 아산시는 긴급상황에 처한 신고자의 신속한 구조를 위해 훼손된 국가지점번호판을 정비하고, 추가로 신규 국가지점번호판을 설치했다고 밝혔다.이번 정비는 지난 6월 주소정보시설물 일제조사 실시 후 발견된 망실 및 훼손된 15개소와 신규 설치 14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됐다.국가지점번호는 위치 찾기가 어려운 산악이나 하천 주변 등 도로명 주소가 없는 비거주지역의 위치정보를 표시한 번호판으로, 한글 2자리와

양천구,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본격 가동...골든타임 지킨다

[뉴스스텝] 양천구가 각종 재난과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재난안전상황실’을 새롭게 구축하고, 8일부터 24시간 상시 운영체계에 돌입했다.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집중호우, 폭염, 폭설 등 자연재해와 대형화재, 건물붕괴, 교통사고 등 예측 불가능한 사회재난이 증가하면서 재난 발생 시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이에 구는 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재난 대응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고, 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