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학술·예술·교육·체육' 문화상 수상자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08:15:18
  • -
  • +
  • 인쇄
박찬배 책임연구원, 금난새 예술총감독, 이광주 교장, 최민정 선수
▲ 성남시 문화상 예술 부문 선정자 금난새 성남시립예술단 예술총감독

[뉴스스텝] ‘제33회 성남시 문화상’ 수상자로 학술 부문 박찬배(37), 예술 부문 금난새(77), 교육 부문 이광주(57), 체육 부문 최민정(27) 씨가 각각 선정됐다.

성남시는 최근 심사위원회를 열어 4개 부문의 문화상 수상자를 이같이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학술 부문의 박찬배 씨는 HD한국조선해양(정자동) 연구전략과 책임연구원으로 근무 중이다.

조선업 관련 연구 활동을 통해 2022년, 2023년 한국정밀공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선박 조립 자동용접 기술로 조립공정의 자동화와 무인화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생산기술의 첨단화에 이바지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예술 부문의 금난새 씨는 성남시립예술단의 예술총감독이자 상임지휘자다.

탁월한 음악적 역량과 헌신으로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국내외 저명 무대에서 활약해 성남시의 위상을 높인 공을 인정받았다.

다양한 음악 교육과 활동을 통해 클래식의 대중화를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교육 부문의 이광주 씨는 분당중앙고등학교 교장이다.

2022년 과학중점학교 우수교 선정, 2023년 과학중점학교 운영 유공 교육감 표창(기관), 2024년 과학교육 활성화 유공 교육원장 표창(기관)을 수상했다.

분당중앙고등학교의 경기형 과학고 전환을 추진해 2025년 특수목적고등학교(과학고등학교) 지정 고시를 위해 공헌했다.

체육 분야의 최민정 씨는 2017년 입단한 성남시청 직장운동부 빙상팀 소속 쇼트트랙 선수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1500m 금메달, 2025년 하얼빈 동계아시안게임 500m, 1000m 금메달 등 각종 국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대한민국과 성남시의 위상을 높였다.

이들 문화상 선정자는 오는 9월 30일 성남아트센터에서 개최하는 제52주년 시민의 날 기념식 때 성남시장 명의의 상패를 받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국립대학교, ‘청소년 자연생태체험’ 열어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GNU)는 11월 19일 가좌캠퍼스에서 경상국립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중학교 학생 180명이 참가한 가운데 ‘2025년도 청소년 자연생태체험’ 프로그램을 개최했다.이날 대학을 방문한 학생들은 오전에는 대학 홍보와 학생상담센터장의 특강에 참여했고, 박물관으로 이동하여 박물관 투어에 함께했다. 오후에는 자연 재료를 활용한 실내 체험교육으로 ‘나만의 화분 만들기’와 ‘목공예품 만들기’ 프

부산시의회 이종진 의원, '부산광역교육청 학교 실내 공기질 개선 및 유지·관리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안'발의

[뉴스스텝]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이종진 의원(북구1, 국민의 힘)이 발의한 '부산광역시교육청 학교 실내 공기 질 개선 및 유지·관리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안'이 11월 19일 열린 제332회 정례회 교육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현재 부산시교육청은 '부산광역시교육청 미세먼지 관리 조례'와 '부산광역시교육청 학교 실내 공기 질 개선 및 유지·관리에 관한 조례'를

양평군, 주민과 함께 봄꽃(튤립, 수선화) 구근 심기 성료

[뉴스스텝] 양평군은 지난 18일 두물머리 일원에서 양평군 시민정원사들과 함께 마음과 손길을 담아 봄꽃(튤립, 수선화) 구근을 식재했다고 밝혔다.군은 2021년부터 230여 명의 시민정원사를 양성해 관내 정원과 녹지를 주민과 함께 가꾸며 ‘정원도시 양평’ 실현에 힘써왔다. 이번 구근 식재 또한 시민정원사들의 참여와 정성으로 이뤄져 더욱 의미를 더했다.2026년 제14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두물머리와 세미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