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미국 청소년들과 함께 설계하는 도시정책… 15분도시 국제교류 워크숍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4 08:05:23
  • -
  • +
  • 인쇄
4.2.~4.3.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 도메니코 스쿨(San Domenico School) 학생 27명과 부산국제중학교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15분도시 부산'을 주제로 한 청소년 워크숍 개최
▲ 미래도시관 견학(4.2.)

[뉴스스텝] 부산시는 지난 4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 도메니코 스쿨(San Domenico School) 학생 27명과 부산국제중학교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15분도시 국제교류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샌 도메니코 스쿨(San Domenico School) 학생들은 문화교류를 위해 청소년 국제교류 전문기관인 러스틱 패스웨이즈(Rustic Pathways)를 통해 한국을 방문했다.

학생들은 한국의 여러 도시 중 부산에 관심을 가지고, 시 대표 정책 중 하나인 ‘15분도시’ 정책을 학습하고 체험하기 위해 시청을 방문했다.

시는 지역 청소년들에게 국제적인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자, 부산국제중학교 학생들을 초청해 미국 학생들과 조를 이뤄 강의를 듣고 과제를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교류하는 합동 워크숍을 진행했다.

첫째 날에는 샌 도메니코 스쿨(San Domenico School)과 부산국제중학교 학생들이 미래도시관 등 시청 내 주요 공간을 견학하고, '15분도시 부산'을 주제로 한 강연을 듣고 조별로 직접 15분도시를 설계해 발표하는 활동에 참여했다.

시는 이웃과의 사회적 관계 회복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부산형 15분도시’ 개념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 현황을 학생들에게 설명했다.

미국과 한국 학생들이 한 팀을 이뤄 협업한 조별 활동에서는 ‘15분도시’를 설계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집 근처에서 따뜻한 관계를 만드는 ‘부산형 15분도시’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학생들은 15분도시 정책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예정된 시간을 넘겨 자발적으로 토론을 이어갔고, ‘환경을 위해 토지를 보존하면서 주택을 비싸지 않도록 충분히 공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와 같은 깊이 있는 주제에 대해서도 열띤 논의를 펼쳤다.

둘째 날에는 샌 도메니코 스쿨(San Domenico School) 학생들이 강서구 에코델타시티 내 스마트빌리지에 방문해 ▲플랫폼센터 ▲건강 관리(웰니스)센터 ▲인공지능(AI) 체육센터 ▲제로에너지하우스 ▲전망대 등을 견학하며 부산의 지능형(스마트) 도시로의 전환을 실감했다.

학생들은 원격진료, 개인 맞춤형 수면 서비스 등 실제 입주민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지능형(스마트) 서비스에 큰 관심을 보이며, 부산이 기술을 통해 미래형 도시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체감했다.

샌 도메니코 스쿨(San Domenico School)과 부산국제중학교는 이번 워크숍이 학생들에게 뜻깊은 경험이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 간의 지속적인 교류와 다양한 합동 프로그램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김소영 시 15분도시기획과장은 “미국 청소년들이 '15분도시 부산'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시를 방문했다는 점이 매우 인상 깊었다”라며, “부산 청소년들과의 교류가 이들에게도 특별한 추억으로 남기를 바라고, 앞으로도 15분도시 정책을 선도하는 부산의 사례를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여성일자리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

[뉴스스텝] 고창군이 지난 18일 여성취업 육성을 위한 2025년 여성취업 인식전환 교육 및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를 열었다.이날 간담회는 여성일자리 취업연계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재가노인복지센터장과 고창군 새일센터 담당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여성이 일하기 좋은 고창군을 만들기 위해 여성친화기업, 아이돌봄센터 종사자 등과 매년 네트워크 간담회를 추진하고 있다. 취업연계 관련 업무를 공유하고 제빵 체험을

연천군, 화재대피용 방연마스크 비치‧지원 근거 마련

[뉴스스텝] 연천군의회는 2025년 9월 18일 제296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윤재구 의원이 발의한 ‘연천군 화재대피용 방연마스크 비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했다. 해당 조례안은 화재 발생 시 연천군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연마스크 비치 및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윤재구 의원은 “화재 시 연기와 유독가스는 가장 큰 위험요인이며, 이를 막

화성특례시 아동돌봄기관 '행복한 아동, 행복한 미래'제3회 행복한 아동사진전 개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오는 30일까지 시립 왕배푸른숲 도서관에서 ‘행복한 아동, 행복한 미래’를 주제로 ‘제3회 행복한 아동사진전’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사진전은 화성시 거점 아동돌봄센터인 다함께돌봄향남센터가 주관한 전시로, 아동의 행복과 권리 존중의 가치를 알리고 관내 아동돌봄기관들의 협력을 통한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거점 아동돌봄센터는 지역의 다양한 돌봄기관 연계 및 지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