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하단분구 분류식 하수관로 민자사업(BTL)' 준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9 08:05:28
  • -
  • +
  • 인쇄
괴정천으로 유입되는 오수를 효과적으로 차단해 근본적인 도시악취 및 수질 개선 기대
▲ 위치도

[뉴스스텝] 우·오수 분류화를 통해 도시악취 저감 및 생활환경 개선에 나선다!

부산시는 지난 11월 '하단지역 분류식 하수관로정비 민자사업(BTL)' 공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유지관리·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하수관로정비 민자사업(BTL)'이란, 합류식 하수관로를 통해 방류되는 정화조 오수를 신설 공공오수관으로 연결하는 우·수 분류화 사업으로, 시는 민간자본과 기술을 도입해 단계별로 추진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총 8단계의 하수관로정비 임대형 민자사업을 완공하고, 단계별 운영 단계에 돌입했다.

이번에 완공한 사업 구역은 8단계 '하단분구'로, 총면적 4.19제곱킬로미터(㎢) 내에 하수관로 71.1킬로미터(km)를 신설하고 배수설비 5,907곳을 설치·연결 완료했다.

지난 2021년 11월에 착공해 올해 11월 공사를 마치고 시설 관리·운영체제에 들어갔다.

이를 통해 괴정천으로 유입되는 오수를 효과적으로 차단함으로써 낙동강 수질개선과 괴정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성공을 위한 환경 기반 시설(인프라) 구축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괴정동 시약산으로부터 낙동강까지 이어진 괴정천은 도심지를 통과하는 복개하천으로 악취로 인해 주민 불편이 심각했으나, 오수 유입을 차단함으로써 괴정천 악취 저감과 낙동강 수질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시는 총 8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함에 따라 하수도 분야 선진도시로 부상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도심지 지역의 우·오수 분류화 사업은 구역 내 가옥 대부분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만큼 교통통제에 따른 불편사항 등 각종 민원과 지장물 및 협소한 도로 등 현장 여건의 어려움으로 공사 진행이 매우 어려운 편이다.

그럼에도 시는 올해 8단계 민자사업(하단분구)을 성공적으로 완공해 올해 시 하수관로 분류식화 사업 74.1퍼센트(%) 추진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시 하수관로 임대형민자사업 우수 사례로 벤치마킹이 이어지는 등 타 시도에 모범이 되고 있다.

이병석 시 환경물정책실장은 “이번 하단분구 하수관로 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환경 기반 시설(인프라) 구축에 따른 하천 도시악취 및 수질 개선 등 지역주민 생활 만족도를 한층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2025년 추석 연휴 기간 종합대책 수립

[뉴스스텝] 수원도시공사는 안전하고 풍요로운 추석 명절을 위해 ‘2025년도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비상운영체계를 가동한다고 29일 밝혔다.수원시연화장은 실내 추모시설 2개소는 사전 예약제로 정상 운영한다. 다만 제례 공간은 폐쇄 되며, 승화원은 추석 당일에만 축소(2회) 운영한다.공영주차장 64개소 가운데 노외 및 노상 주차장는 무료 개방하며, 건물식 및 화물 주차장은 추석 당일에만 무료 개방한

목포-보성선 개통으로 영암에 첫 열차역 생겼다

[뉴스스텝] 영암군에 사상 처음으로 열차역이 생겨 목포와 보성을 오가는 영암군민과 관광객들의 발이 된다. 남해안권 철도망의 핵심축인 목포–보성선이 26일 신보성역에서 개통식을 열고 정식 개통함에 따라, 학산면 ‘영암역’이, 27일부터 영업을 개시했다. 목포-보성선은 보성군 신보성역에서 목포 임성리역까지 82.5㎞를 잇는 노선으로, 하루 열차는 평일 4회, 주말 5회 운행 서비스를 제공한다.영암역 신설로 그

수원시 팔달구, 지역경제 활력 더하는 추석맞이 물가안정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수원시 팔달구는 오는 9월 26일, 지동시장·미나리광시장·못골시장 등 지동교 일원에서 ‘2025년 추석맞이 전통시장 이용 및 물가안정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 물가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됐다. 행사에는 팔달구청장, 경제교통과장 등 공직자와 전통시장 상인회, 물가모니터 요원 등 23명이 참여했다.참석자들은 어깨띠와 피켓을 활용해 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