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공감마일리지 등 도봉구 탄소중립 정책 각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9 08:05:15
  • -
  • +
  • 인쇄
온실가스 감축 7대 전략 수립, 관련 조례 제정 등 선도적
▲ 오언석 도봉구청장(가운데)을 비롯해 기후환경과 직원들이 ‘2024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고 이를 기념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뉴스스텝] 기후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환경문제가 우리 삶에 중요한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탄소중립은 지구의 미래와 인류의 삶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목표가 됐다.

탄소중립은 탄소 순발생량이 없는 상태, 즉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를 초래하는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을 말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중앙 정부의 정책 수립과 더불어 기초지방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에 따른 개인의 실천이 수반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도봉구는 2020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온실가스 감축 7대 전략을 수립하고 같은 해 전국 최초로 기후변화 대응 조례를 제정, 탄소중립을 명문화했다. 이듬해에는 탄소중립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2022년에는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설정한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탄소중립에 나섰다. 이후부터는 기후변화대응 10개년(2022~2031년) 실행계획 등 일련의 세부 계획을 세우고 관련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2023년 4월, 구는 주민의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을 이끌기 위해 기후행동보상제인 ‘탄소공감마일리지’를 도입했다. ‘탄소공감마일리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고 지역화폐로 보상받는 도봉형 환경마일리지다.

타 환경마일리지들이 특정 몇 가지 분야에 대해서만 보상하는 것에 반해 ‘탄소공감마일리지’는 대중교통 이용, 손수건 이용, 걷기 및 계단 이용, 다회용 컵 이용 등 실생활과 밀접한 47가지의 활동에 대해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고 있다.

2024년 12월 기준, 약 9,848명의 회원이 265만 회 이상 ‘탄소공감마일리지’ 앱에 방문하고 163만 회가 넘는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했다. 이는 온실가스 약 3,127톤을 감축하는 효과다. 이 같은 성과는 많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주목받았다. ‘거제시 의회’, ‘경기도 광명시’ 등에서 도봉구를 방문하고 배워갔다.

‘탄소공감마일리지’는 대외적으로도 큰 인정을 받고 있다. 지난 12월 5일 구는 환경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최하는 ‘2024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 탄소중립 생활실천 부문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탄소중립 생활실천 부문에서 지방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수상했다.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은 녹색기술, 녹색제품, 녹색소비, 녹색산업·ESG경영과 탄소중립 생활실천에 기여한 단체와 기업을 선정해 포상하는 제도다.

구는 탄소공감마일리지 구축·운영, ‘탄소중립 DNA 확산: 알자·배우자·실천하자!’ 사업 등의 추진으로 지역 내 기후친화적 생활실천 확산과 문화 정착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구는 환경부에서 주최한 ‘2024년 지자체 탄소중립 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12월 2일 ‘2024년 지자체 탄소중립 컨퍼런스’에서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하고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 생활실천 정책들은 국내외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 타의 모범이 되고 있다. 도봉구가 탄소중립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앞으로 탄소공감마일리지 등을 비롯한 탄소중립 생활실천 정책들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