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문화재단, 금나래아트홀 기획공연 연극 '거의 인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4 08:10:27
  • -
  • +
  • 인쇄
인공지능 시대에 예술가로서 살아남기 위한 고군분투기
▲ 금천문화재단 금나래아트홀에서 선보이는 연극 ‘거의 인간’ 홍보물

[뉴스스텝] 금천문화재단은 4월 4일과 5일 양일간 금나래아트홀에서 연극 ‘거의 인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금천구 개청 30주년을 기념해 금천문화재단에서 준비한 금나래아트홀의 기획공연이다. 또한, 예술과 기술을 결합하는 ‘아트 앤 테크(Art·Tech)’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으로 선보인다.

연극 ‘거의 인간’은 2022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레지던시 공모에 선정돼 낭독공연 형식으로 첫 선을 보였다. 이후 2024년 국립정동극장 ‘세실 창작ing’에 선정돼 정식 공연으로 발전했다.

작품은 인공지능 세상에서 인간과 로봇, 기술의 경계는 사라지고, 확장된 능력을 갖췄다고 생각하는 신인류 ‘포스트 휴먼’의 모습을 상상하고 고민하며 제작됐다.

작품 내용은 가까운 미래인 10년 후를 배경으로, 인공지능(AI)과 함께 책을 쓰는 작가와 인공 자궁을 통해 아이를 갖는 무용수의 이야기다. 새로운 기술 발달로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두 여성 예술가가 생존하기 위해 펼쳐지는 이야기를 공감하고 상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연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3월 26일에는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오영진 교수(서울과학기술대 융합교양학부 초빙 조교수)의 사전 강연이 펼쳐진다. 공연 종료 후에는 작품의 소회를 나누는 ‘창작진·출연진과의 대화’도 준비돼 있다.

특히 이번 작품을 제작한 극단 미인(대표 김수희)은 2024년 연극 ‘아들에게’로 제60회 백상예술대상 연극 부문 백상연극상을 수상했다.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은 만큼 이번 공연에도 많은 기대가 모이고 있다.

공연은 총 2회 열리며 4월 4일 오후 7시 30분, 4월 5일 오후 2시에 금나래아트홀에서 펼쳐진다. 중학생 이상 관람 가능하며, 관람료는 전 석 2만 원이다. 금천문화재단 누리집 또는 인터파크 티켓 누리집에서 예매할 수 있다.

서영철 금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인공지능이 사회 전반에 걸쳐 넓고 빠르게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포스트 인공지능(AI)’ 시대를 만날 수 있는 작품”이라며 “많은 관객이 예술과 기술이 결합한 다양한 연극적 시도를 관람하며 인간과 예술의 본질을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음성군, 2025년 지방세정 연구과제 발표대회 개최

[뉴스스텝] 음성군은 지난 13일 음성명작관에서 군과 읍·면 세무 담당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지방세정 연구과제 발표대회’를 개최했다.이번 대회는 세무공무원이 지방세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연구한 지방세 제도개선 방안 및 신세원 발굴 방안 등 9개 연구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발표대회 결과 ‘지역미래발전세 도입 및 효과적인 과세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대소면 박윤

상주시, 고액·장기 체납차량 강제견인 및 공매추진

[뉴스스텝] 상주시는 2025년 하반기 체납세 일제정리 기간을 맞아 고액·장기 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징수 활동을 전개하고, 고액 체납차량 강제견인 및 공매처분을 본격 실시한다.특히 무단 방치된 체납차량으로 인해 시민 고충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한 사례에 대해 우선 조치를 시행하여 주민 불편을 해소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시는 그동안 도심 미관을 해치고 시민의 불편을 가중하던 무단 방치된 고액 장기·체납 차량을

대전시 재난응급의료 종합훈련대회 전국 2위

[뉴스스텝] 대전시는 천안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주최 2025년 재난응급의료 종합훈련대회에서 전국 종합 2위를 차지하며 보건복지부 장관상(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2022년 최우수상, 2023년 장려상, 2024년 장려상에 이어 4년 연속 수상이다.이번 대회에서는 재난으로 인한 다수 사상자 발생 상황을 가정해 현장 초기대응, 현장응급의료소 설치․운영, 재난안전통신망(PS-LTE)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