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공공데이터 한눈에 보는 '데이터 강남 플랫폼'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0 08:05:11
  • -
  • +
  • 인쇄
재난 상황 발생 시 경보음 추가 등 기능개선과 신규 콘텐츠 추가
▲ 데이터강남플랫폼

[뉴스스텝]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가 다양한 구정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강남 정보시스템’을 ‘데이터 강남 플랫폼’으로 명칭을 바꾸고, 재난안전 알림 등 4가지 기능을 개선하고 신규 콘텐츠 4종을 추가해 운영한다.

‘데이터 강남 플랫폼’은 각종 행정자료와 구정 지표 데이터를 연계·통합하고 시각화해 7가지 메뉴 330여종의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구조·구급, 미세먼지, 도로공사, 대기, 상수도 등의 실시간 현장 정보를 담은 ‘실시간 도시 현황’ ▲공약, 역점, 스마트도시사업 추진현황을 볼 수 있는 ‘미래를 그리는 강남’ ▲인구, 시설, 주택건설을 확인할 수 있는 ‘강남Maps’ ▲행정, 경제, 복지 등 ‘분야별 지표’ ▲강남의 새로운 소식을 담은 ‘강남브리핑’ ▲데이터로 분석한 구정 ▲‘공공데이터’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개편을 하면서 공공데이터를 한눈에 본다는 취지를 살려 명칭을 ‘스마트강남 정보시스템’에서 ‘데이터 강남 플랫폼’으로 변경했다. 또 플랫폼을 통해 화재 등 재난 상황을 즉시 인지할 수 있도록 경보음이 울리도록 했고,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발송한 긴급 재난문자 내역을 연계해 속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민선8기 역점 공약사업 5대 분야 110개 사업 이행률, 추진실적을 표출한다.

또한, 플랫폼에서 활용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타 기관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내부용 디스플레이에는 ‘구민과 함께’라는 코너를 신설해 구정 활동사진을 영상으로 재생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서울시 실시간 도시데이터’를 연계해 인구 밀집지역에 대한 인구혼잡도 정보와 녹지, 대기 등 강남의 녹색 생태계 관련 컨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데이터 강남 플랫폼’은 PC나 모바일에서 인터넷 주소로 연결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구청 본관 1층 민원실에 있는 대형 디스플레이(98인치)를 직접 터치하며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다양한 데이터와 주요 사업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자료를 통해 누구나 구정 운영현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며 “앞으로도 공공데이터 플랫폼에 구정 이슈와 사용자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시, 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접수

[뉴스스텝] 거제시는 오는 12월 12일까지 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신청 대상은 농업경영체 등록이 완료된 농지를 보유하고, 유기질비료를 신청하고자 하는 농업경영체(농업인·농업법인)이다.지원 품목은 유기질비료 3종(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과 부숙유기질비료 2종(가축분퇴비, 퇴비)이다.비료별 지원 단가는 유기질비료는 포대당 1,600원이며, 부숙유기질비료는 등급에 따

밀양시, 2026년도 작은성장동력사업 계획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경남 밀양시는 시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도 작은성장동력사업 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밀양시가 전국 최초로 2015년부터 추진해 온 ‘작은성장동력사업’은 읍·면·동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 시책이다.그동안 이 사업을 통해 초동면 연가길, 산외면 꽃담뜰, 하남읍 명품십리길 등 지역을 대표하는 명소

경북도, AI와 로봇 활용한 스마트 돌봄 서비스 추진!

[뉴스스텝] 정부가 인공지능(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성장 동력으로 힘을 싣고 있는 가운데, 저출생과 전쟁을 선포한 경북도가 돌봄에 AI를 결합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9월 이철우 도지사가 주재한 저출생과 전쟁 혁신 대책 회의에서 발표한 AI 기반 돌봄 서비스 스마트화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돌봄과 AI를 결합한 서비스 제공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경북도는 AI 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