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서관, '부산의 기억' 통해 2024년 수집성과 온라인서비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4 08:00:20
  • -
  • +
  • 인쇄
부산학 중요기록 538건(간행물 204건, 지도 2건, 사진 323건, 영상 9건) 온라인 제공
▲ 부산·동래·김해 향토지(釜山·東萊·金海 鄉土誌)(주영택 원장 기증, 원본소장처: 부산도서관)

[뉴스스텝] 부산도서관은 지난해 수집한 부산학 중요기록 538건을 '부산의 기억(부산학 디지털 아카이브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서비스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부산의 기억’은 부산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중요기록과 생활문화사 관련 기록을 보존하고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현재 낙동문화원을 포함한 43개 기관과 개인의 기록자료 총 3천360건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온라인서비스로 제공하는 부산학 중요기록 538건은 간행물 204건, 지도 2건, 사진 323건, 영상 9건으로 구성된다.

▲고(故)홍영철 한국영화자료연구원장이 기증한 부산 관련 영화 사진 ▲박락호 만덕1동 주민자치회 부회장이 기증한 북구 사진 ▲주영택 가마골역사연구원장이 기증한 지도 ▲마을과 주민의 역사와 생활사에 관한 구술기록 ▲부산 관련 전시도록과 연구총서 ▲부산의 지역·생활사 및 해양에 관한 연구보고서와 학술지 ▲지역별 문화 소식지와 향토문화지 등이 있다.

특히, 지난해 기존 기관 중심의 자료 수집에서 민간 소장 기록으로 수집 대상을 확대한 결과, 보존, 활용 가치가 높은 사진을 다수 확보해 온라인서비스로 제공하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박락호 만덕1동 주민자치회 부회장이 기증한 사진의 경우 ▲1970~80년대 북구의 옛 모습과 새마을운동 ▲1981년 북구 만덕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관 건립 관련 ▲1981년 북구 만덕동 새마을협동유아원 건립 과정 ▲1970~80년대 북구 새마을운동 관련 행사 모습을 담고 있어, 당시 북구의 새마을운동 모습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또한, 일반 시민의 접근이 어려운 부산도서관 소장 귀중 자료를 선별, 온라인서비스로 제공해 지역문화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부산의 향토사학자 주영택 원장이 기증해 부산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부산·동래·김해 향토지(釜山·東萊·金海 鄕土誌)'는 부산과 김해 지역의 관광 안내를 위해 일본인이 제작한 지도로, 100여 년 전 부산을 대하는 일본인의 시각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다.

이 지도의 앞면에는 부산·동래·김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설명과 각 지역에 산재한 자연관광지 및 역사유적에 대한 소개가 담겨 있으며, 뒷면에는 부산·동래·김해 지역의 지도가 수록돼 있어 세 지역의 향토 관련 내용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사료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부산의 기억'은 시민 누구나 누리집을 통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부산학 중요기록 목록과 원문 파일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자책(e-book) 형태로도 제공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박은아 부산도서관장은 “'부산의 기억'이 부산시민과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한 주요 매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부산학 중요기록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부산의 중요한 역사자료를 축적하고, 지역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부산학 특화도서관으로서 '부산도서관'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문화예술회관 영화 속 감동을 춤으로 만나다, 블랙토 '시네마 댄스 콘서트'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문화예술회관은 매달 셋째 주 수요일마다 관객들에게 특별한 오후를 선사하는 〈커피콘서트〉의 9월 무대로, 안무가 이루다가 이끄는 블랙토 무용단의 〈시네마 댄스 콘서트〉를 준비했다. 방송과 무대를 넘나들며 대중과 소통해 온 이루다 안무가가 독창적인 연출을 더한 특별한 무대가 오는 9월 17일 오후 2시, 소공연장에서 펼쳐진다.‘영화와 발레의 만남’을 주제로 한 이번 무대는 대중적으로 사

(재)삼척헤리티지문화재단, '지브리 재즈나잇' 9월19일 개최

[뉴스스텝] 삼척시와 삼척시의회, 삼척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재)삼척헤리티지문화재단이 주관하는'지브리 재즈나잇'공연이 오는 9월 19일 오후 7시 삼척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된다.‘삼척 더 나은 교육지구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공연은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OST를 재즈로 선보이는'지브리 재즈나잇'은 국내 유명 아티스트 오재철이 이끄는 ‘시네마틱 재즈 오케스트라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 12일 개막

[뉴스스텝] 1,420만 경기도민 생활체육인의 화합과 축제의 장, ‘제19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5 파주’가 오는 9월 12일 파주스타디움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성대한 막을 올린다.개회식은 오전 10시 30분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11시부터 선수단 입장과 주제공연 등 공식 행사가 진행된다. 주제공연에는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공연을 펼쳤던 청각장애인 발레리나 고아라와 대한민국 최초 청각장애인 아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