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겨울철 건강관리, 예방접종은 필수!… 안심하고 코로나19·독감(인플루엔자) 접종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2 08:00:24
  • -
  • +
  • 인쇄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 신고율 0.004퍼센트(%)로 나타나
▲ 안심하고 코로나19·독감(인플루엔자) 접종하세요

[뉴스스텝] 부산시는 겨울철 코로나19와 독감(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감염병 유행에 대비해 65세 이상 어르신 등 고위험군의 예방접종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해 주로 11월~4월 사이에 유행하며,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올해도 전년과 비슷한 최대 20만 명 수준으로 예상된다.

예방접종 후 항체 형성에 2주가량 걸리고, 면역은 6개월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미접종자는 집단면역 형성과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 지금이라도 예방접종을 받으면 된다.

65세 이상 어르신 등 예방접종 대상자는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코로나19와 독감(인플루엔자)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접종비는 무료다.

부산의 2024-2025절기 65세 이상 어르신의 코로나19 예방접종률은 44.1퍼센트(%)(전국 45.9퍼센트(%)),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률은 77.8퍼센트(%)(전국 78.6퍼센트(%))로 나타났다.

코로나19와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동시에 가능함에 따라 편의성이 높아져 접종률이 최근 3년 동안 증가하는 추세지만, 올해도 호흡기 감염병 유행에 대비해 예방접종은 꼭 필요하다.

한편,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2024-2025절기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 신고율은 0.004퍼센트(%)로 지난 절기 신고율(0.014퍼센트(%)) 대비 약 4분의 1 수준으로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반응 신고율은 3년 연속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으며, 이상반응 증상은 두통, 근육통 등 경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보다는, 예방접종으로 인한 효과와 장점이 훨씬 크다. 예방접종은 나와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최선의 선택이며 필수다.

예방접종으로 형성된 면역력은 감염을 예방하고 감염 확산을 차단할 수 있다.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 감염병에 걸리더라도 증상이 가볍고 합병증과 입원·사망률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많이 감소한다.

이소라 시 시민건강국장은 “예방접종은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라고 강조하며,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 유행에 대비해 코로나19 및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리며, 부산 시민의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나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2025년 추석 연휴 기간 종합대책 수립

[뉴스스텝] 수원도시공사는 안전하고 풍요로운 추석 명절을 위해 ‘2025년도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비상운영체계를 가동한다고 29일 밝혔다.수원시연화장은 실내 추모시설 2개소는 사전 예약제로 정상 운영한다. 다만 제례 공간은 폐쇄 되며, 승화원은 추석 당일에만 축소(2회) 운영한다.공영주차장 64개소 가운데 노외 및 노상 주차장는 무료 개방하며, 건물식 및 화물 주차장은 추석 당일에만 무료 개방한

목포-보성선 개통으로 영암에 첫 열차역 생겼다

[뉴스스텝] 영암군에 사상 처음으로 열차역이 생겨 목포와 보성을 오가는 영암군민과 관광객들의 발이 된다. 남해안권 철도망의 핵심축인 목포–보성선이 26일 신보성역에서 개통식을 열고 정식 개통함에 따라, 학산면 ‘영암역’이, 27일부터 영업을 개시했다. 목포-보성선은 보성군 신보성역에서 목포 임성리역까지 82.5㎞를 잇는 노선으로, 하루 열차는 평일 4회, 주말 5회 운행 서비스를 제공한다.영암역 신설로 그

수원시 팔달구, 지역경제 활력 더하는 추석맞이 물가안정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수원시 팔달구는 오는 9월 26일, 지동시장·미나리광시장·못골시장 등 지동교 일원에서 ‘2025년 추석맞이 전통시장 이용 및 물가안정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 물가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됐다. 행사에는 팔달구청장, 경제교통과장 등 공직자와 전통시장 상인회, 물가모니터 요원 등 23명이 참여했다.참석자들은 어깨띠와 피켓을 활용해 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