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다음달부터 ‘안전한 여름나기’ 물놀이 안전관리대책 가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25 10:07:20
  • -
  • +
  • 인쇄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물놀이 안전관리 대책기간 운영
▲ 양양군청
[뉴스스텝] 양양군이 여름철 앞두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음달 1일부터 8월 말일까지 ‘물놀이 안전관리 대책기간’을 운영한다.

군은 기간 동안 물놀이 안전관리 전담 근무자 등으로 비상근무반을 편성, 소방서 경찰서 해경 등 유관기관과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현장 중심의 예방체계 구축으로 단 한건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여름철 피서객들이 즐겨 찾는 계곡과 하천, 강 등 내수면 물놀이 관리지역 31개소의 안전시설물과 장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훼손된 안전시설물에 대해서는 물놀이 기간 전 보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양양대교 하단과 임천보, 상평보, 영덕리 야영장 등 그동안 물놀이 사망사고가 발생했거나, 수심이 깊고 급류·와류로 사고 위험이 높은 8개소에 대해 ‘물놀이 위험구역’으로 지정하고 이들 구역에 대한 집중 안전관리에 나선다.

또한 6월 13일부터 8월 말일까지 물놀이 관리지역에 안전관리요원을 배치해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활동, 위험구역 내 출입통제, 사고발생 시 인명구조 및 사고 상황 전파 등의 임무수행으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한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군은 위험지역에 배치할 안전관리요원을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

주민등록상 주소가 양양군으로 되어 있는 실거주자로 양양군 일원 근무지 출퇴근이 가능한 만18세 이상 65세 미만의 안전장비 숙지가 가능한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군은 현장 배치에 앞서 물놀이 안전관리요원에 대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인명구조 요령과 구명장비 사용법, 심폐소생술 등을 숙지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 서면 자율방범대, 아마추어 무선햄 등 재난안전네트워크를 구성해 취약지역 등을 주기적으로 순찰하며 안전지도와 계도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주민홍보도 병행한다.

군은 6~8월 기간 중 월 1회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통해 양양전통시장 일원에서 재난안전네트워크 민간단체 회원과 공무원 등 9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홍보할 예정이다.

김일호 안전총괄팀장은 “올 여름은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고 거리두기 수칙이 완화됨에 따라 양양군 곳곳으로 많은 피서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피서객들은 물놀이가 금지되는 위험지역에는 출입을 하지 말고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요원의 안내에 따라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대모빌리티혁신센터’개소, 모빌리티 산업 이끌 연구·기업지원 거점

[뉴스스텝] 달성군은 현풍·유가읍 첨단산업단지(대구 테크노폴리스) 내 경북대학교 달성캠퍼스에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경북대 모빌리티기술혁신센터가 지난 24일 공식 개소했다고 밝혔다. 이번 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대구광역시, 달성군 등 산학연 협력을 바탕으로 2023년 산업통상자원부 ‘서비스 맞춤 모빌리티 산업혁신 생태계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되면서 설립이 추진됐다. 2023년부터

달성군, 산업안전보건 우수기업 인증서 수여식 개최

[뉴스스텝] 대구 달성군이 안전한 일터 조성에 모범적인 우수 기업을 선정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등 산업재해 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달성군은 대구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지난 26일 ‘2025년 달성군 산업안전보건 우수기업 인증서 및 현판 수여식’을 개최하고, 안전한 일터 만들기에 솔선수범한 관내 4개 기업에 인증서와 현판을 전달했다. 올해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곳은 ㈜대지메카트로닉스, 미래첨단소재(주),

천안시, 도심 속 세계인의 댄스 퍼레이드 ‘천안흥타령춤축제 2025’

[뉴스스텝] 세계인의 춤 축제 ‘천안흥타령춤축제 2025’의 거리퍼레이드가 26일 천안 도심에서 열렸다.천안흥타령춤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거리퍼레이드는 오후 7시부터 방죽안오거리~신세계백화점 천안아산점 일대 550m 구간 9차선 도로에서 펼쳐졌다.퍼레이드는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의 개막선언과 각국 대표단이 참여한 터치버튼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막이 올랐다.해외 22개국을 비롯한 국내외 37개 팀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