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2021년 하반기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발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18 16: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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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12월말 기준 유료방송 총 가입자 수는 3646만명
▲ 2021년 12월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2021년 하반기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발표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방송법’ 제8조,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제13조에 따라,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의 가입자 수 조사·검증 결과를 확정해 ‘21년 12월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21년 하반기 시장점유율을 같이 발표했다.

’21년 12월말 기준 유료방송 총 가입자 수는 36,459,267명으로 파악됐다.

사업자별로는 KT 8,446,881명, SK브로드밴드 6,126,940명, LG유플러스 5,317,377명, LG헬로비전 3,898,331명, KT스카이라이프 3,182,855명, SK브로드밴드 3,050,201명 순으로 나타났다.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에 따른 ‘21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5,637,342명으로 집계되어 ‘21년 상반기 대비 53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별로는 KT 8,396,249명, SK브로드밴드 6,042,627명, LG유플러스 5,250,779명, LG헬로비전 3,776,740명, KT스카이라이프 3,020,224명, SK브로드밴드 2,874,745명 순으로 집계됐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증가폭은 53만명대로 ’21년 상반기 증가폭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9,689,655명, SO 12,927,463명, 위성방송 3,020,224명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17년 11월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SO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1년 12월 말 기준 약 676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 가입자 16,564,703명, 복수 가입자 16,528,023명, 단체 가입자 2,544,616명 순으로 집계됐다.

KT 계열 가입자 수는 1,268만명, LG 계열 가입자 수는 903만명, SK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892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5.58%, 25.33%, 25.0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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