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주 산업디자인 생태계 조성 원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10 15:10:03
  • -
  • +
  • 인쇄
도·경제통상진흥원, 제주 중소기업 디자인 역량강화 총력
▲ 제주도, “제주 산업디자인 생태계 조성 원년”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를 제주 중소기업의 산업디자인 역량강화를 위한 원년으로 삼고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달 ‘제주산업디자인 발전 시행계획’ 수립을 마무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산업디자인 진흥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다양한 생태계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제주지역 산업디자인 기반 마련과 진흥을 위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2020년 10월‘제주특별자치도 산업디자인의 육성 및 지원조례’ 제정으로 도내 중소기업, 소상공인 및 사회적기업의 산업디자인 지원 및 진흥 근거를 마련했다.

2021년 12월 ‘산업디자인 육성 및 지원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2022년 2월 기본계획 및 디자인 지원 시책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하는 ‘산업디자인발전위원회’구성을 완료했다.

올해는 산업디자인 인프라 구축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첫 번째로 ‘제주 공공디자인 스튜디오’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 리모델링비 4억원을 투입했으며 제주경제통상진흥원 내에 10월말 개소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그간 제주 기업들은 제품 판매를 위한 디자인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수도권 전문 스튜디오를 이용하느라 시간·경제적 비용과 공간적 제약 등 고충을 겪어왔으나 스튜디오 개소로 이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 번째로 ‘제주디자인뱅크’ 플랫폼 구축 및 운영사업이다.

도내 디자인전문회사와 컨텐츠 수요자 간 원스톱 연결서비스로 지역 산업디자인 생태계 조성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산업디자인 고도화를 통한 다양한 도내 기업 육성사업을 하고 있다.

기업 브랜드 및 제품 패키지 개발 지원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소기업 디자인 개발지원 사업’, 감귤 농가를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포장디자인 지원’을 추진한다.

또한, 산업디자인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산업디자인 여름 아카데미’를 개설하고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제주디자인 포럼’을 개최한다.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그간 제주에서는 기업 눈높이에 맞춘 산업디자인 관련 지원에 제한이 있었다”며 “올해 디자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다양한 지원 사업을 병행해 제주기업이 소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울 중구,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 개최

[뉴스스텝] 서울 중구가 지난 10일 오후 3시 30분 신당누리센터 5층 대강당에서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를 열고 사회복지 유공자 등 28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이번 행사는 9월 7일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복지 현장의 최일선에서 묵묵히 헌신하며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 온 노고를 격려하고, 종사자 교류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사회복지기관 종사자, 후원자, 자원봉사자 등 200여 명이 참

부여군, 2025 근대역사문화축제 개최

[뉴스스텝] 부여군은 오는 9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규암면 규암리 일원에서‘2025 근대역사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서부 내륙권 관광진흥사업의 일환으로,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해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고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주무대에서는 개막 공연과 축하 무대를 비롯해 가족 레크리에이션, OX퀴즈, 클래식과 K-POP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보령시, 2025 전국연맹종별배드민턴선수권대회(중·고)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보령시는 지난 3일부터 10일까지 보령종합체육관 및 대천체육관에서 열린 ‘2025 전국연맹종별배드민턴선수권대회(중·고)’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전국에서 총 130개 팀, 1,200여 명의 임원 및 선수들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경기 내내 뜨거운 열기와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특히 이번 대회는 지난해 10월 개관한 보령배드민턴구장을 연습장으로 활용해 전국 배드민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