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탄자니아 외교장관회담 및 공식오찬 결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4-26 21:32:24
  • -
  • +
  • 인쇄
▲ 한-탄자니아 외교장관회담 및 공식오찬 결과

[뉴스스텝]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한-탄자니아 수교 30주년 계기 공식방한 중인 리베라타 물라물라 외교장관회담 및 공식오찬을 갖고 양국 협력 방안 및 주요 지역·국제정세 등에 관해 폭넓게 논의했다.

정 장관은 올해 한-탄자니아 수교 30주년을 맞이해 한국을 방문한 물라물라 장관을 환영하고 1992년 수교 이래 양국 간 우호협력관계가 지속 발전해왔음을 평가했다.

물라물라 장관은 우리 측의 공식 초청에 사의를 표명하고 올해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관계가 한층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에 정 장관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한동안 중단된 양국 고위급 교류가 이번 물라물라 장관 방한을 계기로 다시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정 장관은 지난 30년간 양국 간 경제협력이 강화됐음을 평가하며 탄자니아의 철도·조선·교량 건설 등 국책 사업에 참여 중인 우리 기업이 탄자니아 정부의 ‘국가개발비전 2025’ 인프라 구축 확대 노력에 더욱 기여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물라물라 장관은 한국 기업의 탄자니아 진출을 환영하며 청색경제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양국 간 경제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물라물라 장관은 최근 한국의 EDCF 자금으로 다레살람에 건설된 ‘탄자나이트 대교’는 양국 협력의 상징으로서 지역 교통 원활화 및 주민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한국 정부의 ODA 지원에 사의를 표했다.

정 장관은 탄자니아가 우리 정부의 아프리카 내 최대 ODA 수원국이자 ODA 중점협력국 중 하나로서 우리 정부는 물관리, 보건, 교육,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협력 사업을 실시해 왔으며 앞으로도 탄자니아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계속 기여해 나가겠다고 했다.

정 장관은 탄자니아가 주요 국제기구 선거에서 한국을 지지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탄자니아 측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으며 이에 대해 물라물라 장관은 한국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환영한다고 했다.

아울러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탄자니아 측의 지지를 요청했으며 이에 대해 물라물라 장관은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을 지지한다고 했다.

양 장관은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에 따른 아프리카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향후 동아프리카공동체와의 협력 등 한-아프리카 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연말 맞아 결핵협회 크리스마스 씰 증정 및 적십자사 회비 전달식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는 연말을 맞아 도민 나눔문화 확산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12월 10일(수) 10시 도의회 청사에서 대한결핵협회 결핵예방 크리스마스 씰 증정식과대한적십자 특별회비 전달식을 각각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김시성 의장, 김용복 부의장, 이한영 의회운영위원장과 대한결핵협회 한중일 회장‧이광수 본부장, 대한적십자사 김선배 회장‧이혜영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밀양시, 치유관광도시 도약 위한 첫발 내딛다

[뉴스스텝] 경남 밀양시는 지난 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치유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중장기 전략 마련을 위해 ‘치유관광산업 육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보고회는 2026년 시행 예정인 ‘치유관광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밀양의 자연 자원과 치유 기반 시설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 수립 단계로 마련됐다.보고회에는 시장을 비롯해 문화복지국장, 보건소장,

박원종 전남도의원, “관광 이미지·지역경제 좌우하는 착한가격업.소..‘지원 확대’가 민생 핵심”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교육위원회 박원종 의원(더불어민주당·영광1)은 지난 12월 4일 열린 전라남도 2026년도 본예산 심사에서 착한가격업소 지원사업이 실효성 있는 민생정책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지원 규모 확대와 체계적 홍보 전략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박 의원은 “착한가격 유지라는 것이 업주의 수익을 포기한 ‘선의’에 기대는 구조인데, 물가·인건비·임대료가 계속 오르는 상황에서 업주의 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