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 최고의 ‘안전제품’을 찾습니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4-18 21:19:02
  • -
  • +
  • 인쇄
우수 보호구, 안전장치, 방폭전기기기 등 품평회, 5월 12일까지 신청·접수
▲ 고용노동부

[뉴스스텝] 안전보건공단은 산업현장의 우수 안전제품을 선정해 시상하는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 품평회’를 개최한다.

올해 26번째를 맞는 품평회는 산업현장에 안전한 제품의 유통과 사용을 유도함으로써 산업재해 감소에 기여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신청 대상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인증을 취득한 방호장치 및 보호구 등이 해당된다.

품평회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해 신청서와 함께 해당제품을 5월 12일까지 공단 인증원에 접수하면 된다.

공단은 신청제품을 대상으로 제품형태와 외관, 구조 및 기능의 진보성, 사용의 편의성 등을 평가하는 온라인심사 및 전문가 심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최종 8개의 우수제품을 선정하고 4개 부문별로 구분해 각각 상금과 상패를 수여한다.

과거 수상작이나 고용노동부 특별점검 결과에 따라 안전인증이 취소된 사실이 있는 업체나 관련제품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수상 결과는 6월에 공단 홈페이지에 공지하며 선정된 우수제품은 7월초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제안전보건전시회의 공단 홍보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공단은 해당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공단 본부의 홍보전시관에도 수상제품을 상설 전시하고 홈페이지 게시와 홍보책자 제작·보급에도 나설 방침이다.

지난해에는 총 23개사에서 23개 제품이 출품됐으며 ‘대상’에는 초경량 및 유연성이 우수하고 음성전달판이 장착되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개선된 직결식 전면형 방독마스크가, ‘재해예방 혁신상’에는 작업대에 이탈방지 장치를 구비해 떨어짐 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가설기자재 작업대가 선정되는 등 총 8개 제품이 수상했다.

김영태 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장은 “품질대상 품평회를 통해 안전성 높은 제품이 산업현장에 유통될 수 있도록 하고 근로자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우수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및 자금지원 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행정안전부, 책임운영기관 혁신과 협업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만들다!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12월 11일 14시 대통령기록관 대강당에서 ‘2025년 책임운영기관 서비스혁신 공유대회’를 개최한다. 행정안전부는 책임운영기관의 성과·서비스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정부 등 공공부문에 확산하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책임운영기관 서비스혁신 공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책임운영기관은 정부기관 중 성과관리 및 효율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 조직·인사·재정의 자율성을 부여받고 운영성과에 책

인사혁신처, 행정 효율, 업무 생산성 높인 9개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인공지능 활용부터 퇴직공무원 재고용까지, 올해 공직사회 변화를 이끈 인사혁신 우수사례들이 경진대회 무대에 올랐다. 인사혁신처는 정부와 공공부문에서 추진된 창의적이고 다양한 인사혁신 개선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2025년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국민에게 책임을 다하고 일 잘하는 공직사회 구현’을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는 중앙부처, 시‧도교육청, 공공기관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연말 맞아 결핵협회 크리스마스 씰 증정 및 적십자사 회비 전달식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는 연말을 맞아 도민 나눔문화 확산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12월 10일(수) 10시 도의회 청사에서 대한결핵협회 결핵예방 크리스마스 씰 증정식과대한적십자 특별회비 전달식을 각각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김시성 의장, 김용복 부의장, 이한영 의회운영위원장과 대한결핵협회 한중일 회장‧이광수 본부장, 대한적십자사 김선배 회장‧이혜영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