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국민과 기업의 금품요구악성프로그램 피해 예방을 위해 암호키 복구 도구 개발·배포 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1 22:24:33
  • -
  • +
  • 인쇄
’21년 6월에 발견된 금품요구악성프로그램 암호키 복구 성공
▲ 과기정통부, 국민과 기업의 금품요구악성프로그램 피해 예방을 위해 암호키 복구 도구 개발·배포 시작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랜섬웨어 복구 도구를 개발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랜섬웨어는 해커가 피해자의 시스템이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한 뒤, 이를 인질로 삼아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과기정통부는 기업의 랜섬웨어 피해가 증가하자 지난 2월 랜섬웨어 피해 주의보를 발령한 바 있다.

작년 KISA에 신고된 랜섬웨어 피해신고 건수는 223건으로 전년 대비 76% 늘었고 올해 1월에만 피해신고 19건이 접수되는 등 최근 랜섬웨어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이번에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개발해 배포하는 복구 도구는 랜섬웨어 종류 중 하나인 하이브 랜섬웨어 버전 1에 적용할 수 있다.

하이브 랜섬웨어는 해커가 윈도우 취약점을 이용해 시스템에 침투한 후 파일을 암호화해 이용자가 파일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해당 파일의 확장자를 ‘.hive’로 변경하는 랜섬웨어이다.

해당 랜섬웨어는 미국 대형 의료센터를 공격해 의료 시스템을 마비시키고 유럽의 전자장비 도소매업체인 미디어막트를 공격해 결제시스템을 마비시킨 바 있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하이브 랜섬웨어 버전 2와 3에 대해서도 올해 3분기 중에 복구 도구를 개발해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현재까지 랜섬웨어 암호키 복구도구 4종을 개발했으며 해당 복구 도구를 사용 매뉴얼과 함께 국내 암호이용활성화 누리집에서 배포하고 있다.

기업이나 개인이 랜섬웨어에 감염된 것을 인지하거나 의심되는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 또는 보호나라 누리집을 통해 침해사고 신고하면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다.

김정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이번에 개발된 랜섬웨어 복구 도구로 국민의 랜섬웨어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전 예방이다”라고 강조하며 국민들과 기업의 랜섬웨어 피해 예방을 위한 주의를 당부했다.

과기정통부는 랜섬웨어 복구도구 개발·보급과 함께 랜섬웨어 피해예방을 위해 중요한 자료 정기적 백업, 출처가 불명확한 전자우편과 인터넷주소 링크 클릭 주의, 파일 공유 사이트 등에서 파일 다운로드 주의, 최신버전 소프트웨어 사용 및 보안 업데이트 적용 등 ‘랜섬웨어 피해 예방 5대 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농림축산식품부, 공공배달앱 이용하면 매일 5천원 쿠폰지급

[뉴스스텝] 농림축산식품부는 추석을 맞아 민생부담을 경감하고, 외식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10월1일부터 공공배달앱 이용시 매일 1인당 5천원 상당의 소비쿠폰을 지급한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는 민간배달앱 수수료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 완화도 함께 목표로 하고 있다.공공배달앱 소비쿠폰(650억원)사업은 올해 6월 10일부터 시행 중이며, 9월21일까지 추진한 결과 공공배달앱 주문건수와 결재

윤석열 정부 추진 14개 신규댐 중 7개 중단,나머지 7개는 기본구상 및 공론화 통해 최종 결정

[뉴스스텝] 환경부는 전 정부에서 지난해(2024년) 7월에 발표한 14개 신규댐 중에서 필요성이 낮고 지역 주민의 반대가 많은 7개 댐은 건설 추진을 중단하고, 나머지 7개 댐은 지역 내 찬반 여론이 대립되거나 대안 검토 등이 필요하여 기본구상 및 공론화를 통해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건설 추진이 중단된 7개 댐은 수입천댐(양구), 단양천댐(단양), 옥천댐(순천), 동복천댐(화순), 산기천댐(삼척),

기획재정부, 아시아개발은행(ADB), ‘25년 한국 경제성장률 0.8%, 아시아 지역 성장률 4.8%로 전망

[뉴스스텝] 아시아개발은행(Asian Development Bank, ADB)은 9월 30일 08시(필리핀마닐라 기준, 한국시각 09:00), 2025년 9월 아시아 경제전망(Asian Development Outlook(ADO))을 발표했다아시아개발은행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25년 경제성장률을 ’25.7월 전망 대비 0.1%p 증가한 4.8%로 전망했다. 미국의 관세 인상 및 통상 불확실성이 큰 하방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