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수상작 발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3-16 20:56:07
  • -
  • +
  • 인쇄
도심 속 집중호우 포착한 김주형 씨의 ‘국지성 호우’ 대상 선정
▲ 제39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수상작 발표

[뉴스스텝] 기상청은 3월 16일 ‘제39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수상작 40점을 선정해 기상청 누리집과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4,144점의 작품이 참여했으며 치열한 경쟁 끝에 사진 부문 37점, 영상 부문 3점 총 40점의 작품이 선정됐다.

특히 사진 부문 상위 7개 작품에 대해서는 전문성과 대중성을 함께 고려하기 위해 심사위원 점수와 국민투표 결과를 합산해 대상, 금상, 은상, 동상의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대상에는 지난해 8월 서울 도심 일부 지역에만 비가 쏟아지는 순간을 담은 ‘국지성 호우’가 선정됐다.

금상은 성산일출봉 근처 차 안에서 번개를 촬영한 ‘성산일출봉에 구름, 번개’가 수상했고 은상은 김제 벽골제 부근 상공의 회오리 구름 기둥을 포착한 ‘용오름 현상’과 4월 초 봄날 아침에 서리 맞은 꽃의 모습을 담은 ‘시련 속의 아름다운 할미꽃’이 수상했다.

영상 기록물에 대한 높은 관심을 고려해 지난해 신설한 영상 부문 특별상은 ‘강풍과 폭설 그리고 그 후’, ‘남한강변 물안개’, ‘월출산과 운해’가 수상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공모전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진만 문화방송 콘텐츠 제작자는 “갈수록 커지는 기상과 기후에 대한 국민의 관심 속에 그 어느 때보다 수준 높은 작품들이 많이 출품됐다”며 “쉽게 접하기 힘든 짧은 순간을 미학적으로 담아내고 날씨가 전하는 감동과 위험 등의 메시지를 잘 표현한 작품을 선정하기 위해 진지한 숙고의 과정을 거쳐 심사를 진행했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수상작들은 기상청의 대전 이전과 3월 23일 세계기상의 날을 기념해,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과 정부대전청사 지하 1층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전시계획은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박광석 기상청장은 “이번 공모전에 제출된 모든 작품들이 날씨와 자연이 빚어낸 조화와 아름다움, 위험기상의 위협적 모습을 생생히 잘 담아내고 있어, 각각 다 뜻깊고 감히 그 가치를 매기기 어렵다”며 “이번 공모전에 작품 응모와 국민투표로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민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기상기후 소통의 장을 꾸준히 마련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구미시, 저연차 공무원 대상 '힐링 멘토링 교육' 열어

[뉴스스텝] 구미시는 지난 9월 30일 호텔금오산 중연회장에서 8~9급 직원 100명을 대상으로 ‘힐링 멘토링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저연차 직원들의 활력을 북돋우고, 공직자로서 필요한 가치와 자세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참여 직원들은 마카롱 만들기 수업을 통해 바쁜 업무 속에서 정서적 힐링을 경험하고 동료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정성현 부시장은 ‘프로의 심장으로 뛰는 공직의 길’을

창녕군가족센터, ‘우리 가족 가을 글램핑’ 개최

[뉴스스텝] 창녕군가족센터(센터장 정동명)는 함안강주학교캠프에서 공동육아나눔터 품앗이 32가정 106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 가족 가을 글램핑’을 열었다고 1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연중 운영 중인 ‘가족끼리 행복캠프’ 사업의 일환으로, 가족 간 여가 문화 확산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족운동회, 캠핑요리 활동, 입술도장 액자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특히 마지막

임실군, 추석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추진

[뉴스스텝] 임실군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물가 상승으로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군청 전 부서와 지역 유관기관‧사회단체가 함께하는‘추석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2일간 추진했다. 행사 기간 임실시장 및 오수 상점가를 방문하여 전통시장 애용하기, 민생회복 소비쿠폰 소비 촉진 캠페인 등을 함께 전개했다. 군은 명절을 앞두고 군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기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