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제1차 통신재난관리심의위원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2-25 19:59:46
  • -
  • +
  • 인쇄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방안 추진을 위해 통신사업자의 '22년 통신재난관리계획에 이행계획 반영토록 의결
▲ 2022년 제1차 통신재난관리심의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통신재난관리심의위원회’가 법정기구화됨에 따라 위원 구성을 개편하고 2022년 제1차 심의위원회를 2월 2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제1차 심의위원회에서는, 2021년 통신재난관리계획 이행현황을 보고하고 2022년 통신재난관리기본계획 추가 수립지침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심의위원회 개편에서는 법률 분야를 추가하고 여성위원 수를 확대했으며 위원 구성은 과기정통부·행안부·소방청 등 당연직 정부위원 5명과 네트워크 및 재난분야 등 민간전문가 8명으로 구성했다.

첫 번째 안건 ‘'21년 통신재난관리계획 이행현황’은 '21년 주요통신사업자가 이행한 통신망 및 전력공급망 이원화 조치, 폐쇄회로 텔레비전과 같은 보안장치 설치 등 이행실적을 보고했다.

통신망 이원화는 '21년 계획보다 2건을 추가 이행해 '21년에 총 240개 시설에 대한 조치를 완료함으로써, 전체 881개 대상시설 중 누적 868개 시설을 완료했다.

전력공급망 이원화는 총 2개 시설(KT, SK브로드밴드)이 한전측 사정으로 이원화 공사가 지연되고 있으나, 향후 사업자별 소명자료 및 이행계획을 검토해 시정명령 조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중요통신시설의 출입구 폐쇄회로 텔레비전 설치, 지하통신시설 잠금장치 및 폐쇄회로 텔레비전 설치, 시설별 재난대응인력 배치 및 감시시스템 운영 등은 모든 대상시설에서 이행을 완료했다.

두 번째 안건 ‘'22년 기본계획 추가 수립지침’은 케이티 장애 사고 후속대책으로 마련된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방안’이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통신사업자별 ‘'22년 통신재난관리계획’에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통신사업자들이 관리계획에 추가 반영할 주요 내용은 네트워크 오류의 예방·대응을 위한 네트워크 작업관리 강화, 네트워크 생존성 확보를 위한 코어망·가입자망 구조개선, 통신서비스 복원력 제고를 위한 상호백업망·재난와이파이 구축 및 이행 방안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3월 말까지 11개 주요통신사업자들의 이행계획을 제출받아 4월 말에 ‘'22년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이를 즉시 이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케이티 네트워크 장애 사고에 따른 후속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함으로써, 통신재난 예방·대비를 강화하고 나아가 디지털 기반 사회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산시의회 건설도시위원회, 2026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건설도시위원회(위원장 김은복, 부위원장 신미진,위원 윤원준·안정근·홍순철)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예산안 심사를 실시하며 각 부서의 주요 사업 타당성을 면밀히 점검하고 개선 필요 사항을 심도 있게 제시했다.김은복 위원장은 건설정책과 예산안 심사에서 마을정자 설치 사업과 관련해“정자가 없는 마을을 우선 고려해야 하며, 기존 설치 마을에 추가 설치하는

아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2026년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이춘호, 부위원장 김은아, 위원 맹의석·천철호·김미성)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며 소관 부서의 주요 사업 전반을 세밀하게 점검했다.이춘호 위원장은 아산문화재단 예산안 심사에서 “공연 관련 예산이 해마다 크게 변동하고 있다”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산 편성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또한 사회복지과 예산안 심사에서는

아산시의회 기획행정농업위원회, 2026년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아산시의회 기획행정농업위원회(위원장 전남수, 부위원장 명노봉, 위원 이기애·박효진·김미영·김희영)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본예산 심사를 진행하며 부서별 예산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예산 편성의 실효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전남수 위원장은 지역경제과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지역대학 산학협력 예산과 관련해, 사업 추진을 책임지는 산학협력단장이 심사 자리에 참석하지 않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