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 해상 밀입국 대응 종합 대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2-22 23:17:08
  • -
  • +
  • 인쇄
국제환경 급변 속 해상 밀입국 강력 대응 추진
▲ 해양경찰청, 해상 밀입국 대응 종합 대책 추진

[뉴스스텝] 해양경찰청은 ‘2022년 해상 밀입국 대응 종합 대책’을 수립해 해상 밀입국 차단을 위한 강력한 대응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중국 정부는 봉쇄 중심의 제로 코로나 정책을 펼치는 등 외국인의 입국절차가 까다로워짐에 따라, 최근 소형보트를 이용한 직접 밀입국 방식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다.

해양경찰에 따르면, 지난 2020년에는 소형 고무보트를 이용한 직접 밀입국이 총 6건이 발생해 밀입국 관련자 26명을 검거했고 이후 고강도 밀입국 대응 대책을 시행해 2021년의 경우 해상 밀입국 제로화를 달성했다고 한다.

올해도 지난해 밀입국 차단 성과를 이어나가기 위해 ‘2022년 해상 밀입국 대응 종합 대책’을 수립하고 국내·외 유관기관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밀입국 예방 및 단속활동을 벌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내용은 지역 특성화 밀입국 대응 종합대책 수립 밀입국 취약지역 관리 고도화 해역별 전략경비, 감시체계 강화 등이다.

특히 해역별 지리적 여건 등을 감안한 지역의 특수성과 밀입국 위기수준 단계, 분야별 조치사항 등이 적절히 반영된 ‘지역 특성화 밀입국 대응 종합대책’을 지방청 중심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소속 관서에서는 정기적으로 해안경계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밀입국 취약지에 대한 합동점검 및 분석회의를 실시하는 등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해 해상 밀입국 공동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방침이다.

한편 30마력 미만 레저보트에 ‘특수 식별 스티커’ 부착을 독려하고 온라인 등을 이용해 대국민 밀입국 신고요령 홍보 및 신규 민간 신고망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옥현진 해양경찰청 외사과장은 “향후 해상을 통한 밀입국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각 해역별 특수성을 반영한 맞춤형 밀입국 대응 정책을 통해 견고한 해상 감시체계를 구축해 국경침해 범행의지를 근절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1 발간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여전히 가장 큰 벽은 ‘수수료 부담’'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10일,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진출 현황과 진입장벽, 경기도가 운영 중인 공공 플랫폼 현황을 분석한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1」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브리프는 온라인 거래가 일상화된 유통 환경 속에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진단하고 경기도 공공플랫폼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마련됐다. 브리프에 따르면, 2024년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5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 2025 학술 심포지엄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10일 포항 라한호텔에서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이번 심포지엄은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이 2025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처음 마련하는 공식 학술행사로, 국내 지질학자와 일본 산인해안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동해안 지질공원의 학술적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심포지엄에서는 개회식과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포

충남도, 자연재난 대응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충남도가 기후변화로 인한 극한 기상에 선제대응 하기 위해 마련한 ‘충남 세이프존(SAFEZONE)’ 등 다양한 정책과 사업이 정부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도는 행정안전부 주관 자연재난 대책 추진 우수 지방정부 선정 결과, 여름철 호우·폭염 대응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총 호우분야 3억원, 폭염분야 1억 5000만원의 특별교부세를 받는다고 10일 밝혔다.이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선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