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도 한류 콘텐츠의 경쟁력은 높아졌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2-14 14:0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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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 발표, 한류 콘텐츠 소비와 관심 증가
▲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소비량 증감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전 세계 한류 콘텐츠 소비 현황과 확산 수준을 정기적으로 살펴보는 ‘2022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18개국의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 8,5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 5일부터 12월 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체 문화콘텐츠 소비 중 한류 콘텐츠가 차지하는 소비 비중과 규모는 늘어났다.

전체 문화콘텐츠 소비에서 한류 콘텐츠 10개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27.4%였으며 소비 규모는 미용, 드라마, 패션 순으로 컸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한류 콘텐츠 소비가 증가했다는 응답은 드라마, 영화, 예능 등 영상 콘텐츠 분야에서 높게 나타났다.

한류의 현재와 미래 가치를 정량화된 수치로 파악하기 위해 전년도 조사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한류 콘텐츠의 ‘브랜드 경쟁력 지수’는 2021년 기준 61.6점으로 전년 대비 3.1점 상승했다.

분야별로는 한식, 미용, 영화 순으로 높아 문화콘텐츠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까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줬다.

한류 콘텐츠에 대한 개인적인 호감도와 자국 내 한류의 인기가 ‘높다’고 답한 비율은 모든 조사 분야에서 전년보다 증가했고 인기 분야는 드라마, 예능, 미용, 게임, 출판, 음식 순으로 조사됐다.

가장 좋아하는 한류 콘텐츠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드라마에서는 2021년 전 세계적 인기를 누린 ‘오징어 게임’이 21.2%로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2위 ‘사랑의 불시착’, 3위 ‘빈센조’ 등보다 19%포인트 이상 앞선 기록이다.

한국 가수에서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가 작년에 이어 1, 2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배우 이민호, 영화 ‘기생충’, 애니메이션 캐릭터 ‘라바’, 게임 ‘배틀그라운드’ 등이 분야별 가장 선호하는 한류 콘텐츠로 꼽혔다.

외국인들이 한류 콘텐츠를 주로 접촉하는 경로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3년간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드라마와 예능,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과 음악 콘텐츠를 많이 접했으며 그 비율이 가장 높은 분야는 음악이었다.

한류 콘텐츠를 접하기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플랫폼으로는 ‘유튜브’가 드라마, 예능, 음악,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1위, ‘넷플릭스’가 영화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무료 플랫폼인 ‘유튜브’의 이용 비중은 하락하고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등 유료 플랫폼의 비중은 상승했다.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일상화되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원작 콘텐츠가 인기를 얻음에 따라 유료 구독 서비스가 보편화되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출판물은 자국 누리집과 응용프로그램, 게임은 온라인 접속, 패션, 미용, 음식은 누리소통망을 통해 주로 접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이번 조사 결과, 한류로 높아진 국가이미지가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여 연관산업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1.8%가 한류 콘텐츠가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답했고 잘 모르는 브랜드라도 한국산이라면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전년도보다 7.4%포인트 증가해 40%에 달했다.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순추천 고객 지수’는 34.5점으로 전년 대비 9.5점 상승했다.

국가별로는 인도, 태국, 남아공 등이 높은 추천 의향을 보였으나 일본은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더 많아 ‘한국 브랜드’ 확산을 위해 맞춤형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한류의 인기가 상승했지만,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함께 높아졌다.

2021년 기준 반한류 공감도는 30.7%로 24.4%였던 전년도 조사보다 6.3%포인트 상승했다.

주요 원인으로는 ‘지나친 상업성’, ‘자국 콘텐츠 산업 보호 필요성’ 등이 지적되어 상대국의 문화적 동반성장을 지원해 우호적 인식을 조성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문체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류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들을 추진한다.

쌍방향 문화교류를 위해 신남방·신북방 등 한류의 인기가 높은 지역의 문화를 우리나라에 소개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사회공헌 사업과 신진 문화예술인의 국내 연수 등 외국의 문화적 동반성장을 지원한다.

또한 연관 산업의 해외 진출을 견인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한류 연계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인도네시아에 홍보관을 개관하는 등 부처 협업사업도 새롭게 시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콘텐츠 소비와 인기도 관련 문항에서만 세부 분야로 조사했던 웹툰은 해외에서의 높은 인기를 고려해 다음 실태조사부터 단독 분야로 분리해 조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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