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2-07 21:30:19
  • -
  • +
  • 인쇄
▲ 2022년 2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최상순)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2년 2월 수상자로 최상순 ㈜LG화학 책임연구원과 허석배 ㈜클린일렉스 연구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먼저, 대기업 수상자인 최상순 ㈜LG화학 책임연구원는 전기차 주요 성능인 주행거리와 내구성을 개선하기 위해 배터리 핵심 소재인 고용량 양극제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양산화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전지 소재분야 및 배터리 산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양극재의 용량을 증가시켜야 하지만, 배터리의 내구성과 안전성이 악화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량 양극재를 개발했고 양극재 기본 구조를 결정하는 전구체 합성기술, 구조를 강화하는 도핑, 코팅기술을 접목해 세계 최고 성능의 양극재를 개발했다.

최상순 책임연구원은 ”오랫동안 축적한 기술역량과 경험, 그리고 양산화 기술을 통해 전지소재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대한민국의 전지 소재 산업 발전과 기술 경쟁력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중소기업 수상자인 허석배 ㈜클린일렉스 연구소장은 세계 최고수준의 내구성을 가진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개발해 전기차 충전기 경쟁력을 향상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전기차 증대에 맞춰 전기차 충전기를 해안가나 먼지 및 분진이 많은 곳에서도 고장이 없고 노약자도 급속충전기를 사용하도록 무거운 충전케이블의 전동정렬장치를 개발했으며 제한된 전력으로 다수의 전기차가 충전할 수 있는 공동주택에 적합한 충전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해외에 진출하고 있다.

허석배 연구소장은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쉽게 충전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기를 통해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고 극한 사용환경에도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하는 충전기 및 전력수요 분산 충전시스템을 통해 세계적인 전기차 충전기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성인문해 학습자 작품 달력 제작

[뉴스스텝] 남원시는 성인문해교육 학습자들의 글쓰기 작품과 시화를 엮은 2026년 탁상달력 '문해, 세상이 달라보여요'를 제작해 지역사회에 배포한다고 밝혔다.이번 달력은 평생학습관, 노인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서 운영 중인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한 결과물로, 학습자들이 문해교육을 통해 쌓아온 성과와 삶의 변화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특히 올해 달력에는

공무직 근로자 대상 ‘친절 교육’ 실시

[뉴스스텝] 고령군은 12월 11일 고령군청 대가야홀에서 공무직 근로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공무직 근로자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보다 많은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오전과 오후, 총 1·2차로 나누어 진행됐다.이번 교육은 고객만족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인굿컴퍼니교육센터 박지우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다. 민원 응대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청과 공감의 기본 원칙을 중심으로 이루

광양시, 취약계층 독감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광양시는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환자가 급증하고 겨울철 호흡기감염병이 동시 유행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12월 1일 LF스퀘어와 중마동 버스터미널 일원에서 마스크 착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독감 예방에는 백신접종, 마스크 착용, 손씻기 필수!’를 슬로건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시민 500여 명에게 마스크를 배부하고 마스크 착용 독감 예방접종 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