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무재해 직장만들기 실천 선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7 21:09:17
  • -
  • +
  • 인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앞서 직장 내 안전의식 실천 결의
▲ 환경부

[뉴스스텝]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에 앞서 직장 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결의를 다지는 ‘무재해 직장 만들기 실천 선언식’을 1월 17일 오후 원내 홍보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선언식에는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장, 김동훈 국립환경과학원 노동조합 지회장, 서하령 종합환경연구단지 어린이집 대표가 참여해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안전하고 재해없는 직장 만들기’를 선언하고 3개 분야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해 무재해 직장환경을 조성한다.

3개 분야 안전관리 대책은 △안전 분야별 맞춤형 대책 추진 △안전사고 예방 강화 △직원 안전의식 고취다.

이에 국립환경과학원은 실험실, 선박 등 안전 분야별로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안전관리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예산을 확대하는 등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확고히 구축한다.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시설 전반에 걸쳐 전문기관의 진단을 받고 전문가 및 노사로 이루어진 협의체를 운영해 내부 안전관리 규정을 더욱 강화한다.

아울러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산업안전 종합 안내서를 마련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한다.

또한, 재해예방 지침서를 마련해 전 직원에게 배포하고 안전보건 정기교육 및 직원 의견수렴의 시간을 가지는 한편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해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안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만큼, 전 직원이 함께 재해없는 직장 만들기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평창 청소년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개최

[뉴스스텝] 평창 청소년 오케스트라는 오는 12월 13일 오후 3시, 평창송어공연체험장에서 한 해의 성장을 담은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30명의 지역 초·중·고생으로 구성된 청소년 오케스트라는 지난 1년 동안 악기 기초 훈련부터 합주 실습까지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밟아 왔으며, 이번 무대에서 그 성과를 총 9곡의 연주로 선보인다.이들은 올해 11명의 전문 강사와 1명의 지휘자 아래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진안군가족센터 크리스마스 데이(ON-DAY) 행사 성료

[뉴스스텝] 진안군은 지난 11일 진안군가족센터에서 개최된 '크리스마스 온데이(ON-DAY)'행사가 400여명의 가족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진안군가족센터의 기능과 서비스를 군민에게 더욱 알리고, 가족 간 소통과 문화 체험의 장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센터 전체가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꾸며지며 많은 가족들의 발길이 이어졌고, 이를 통해 가족센터가 연말에 자

의정부시, 신곡노인종합복지관 송년발표회 '신곡‧흥선 페스타' 개최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2월 11일 경민웨딩홀에서 신곡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형)이 송년발표회 ‘신곡‧흥선 페스타’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신곡노인종합복지관과 분관 흥선노인복지관에서 운영 중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노인들이 1년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지역 주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밸리댄스팀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난타, 통기타, 합창, 한국무용 등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