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한국식품에 적용하는 수입강화 조치 시행일 연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3 21:50:39
  • -
  • +
  • 인쇄
2022년 2월 17까지 시행일 적용 유예
▲ 식품의약품안전처

[뉴스스텝]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유럽연합이 우리나라에 에틸렌옥사이드 검사증명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규정의 시행일을 연기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에 따라, 해당 규정의 시행일이 오는 2월 17일까지 연기됐다.

이로써 연기된 시행일까지 도착하는 국내산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규정이 적용되지 않으며 유럽에 당초 시행일인 2022년 1월 6일 전에 선적·발송한 국내산 제품이 규정을 적용받지 않고 수입될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났다.

EU측은 2022년 1월 6일 전에 선적·발송한 국내산 제품이 유예기간 이후에 도착할 경우 현지에서 시험성적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그 결과를 조만간 한국 측에 통보할 예정이다.

EU의 해당 규정은 제3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제품의 일시적 관리강화 조치로 한국 수출기업이 유럽으로 즉석면류와 식이보충제를 수출할 때 공인검사기관에서 EO의 최대 잔류 수준 규정의 준수 여부를 증명할 수 있는 검사증명서를 발행받아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EU 규정이 1월 6일부터 시행하게 되면 그 전에 유럽으로 선적·발송된 물량의 통관이 불가함에 따라, 식약처는 이에 대한 적용 예외를 두기 위해 해외공관과 주한 EU 대표부 등 협력 채널과 함께 다방면의 외교적 노력을 전개하고 EU와 지속적인 수출 협의를 진행했다.

다만 유럽으로 2022년 1월 6일 이후 선적·발송된 제품의 경우 EU 공식증명서와 공인검사기관에서 발행한 시험성적서를 첨부해야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 해외 식품안전관리 기준·규격 변화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주요 교역국과 관련 업계와 소통을 강화하며 우리 식품의 수출시장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평창 청소년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개최

[뉴스스텝] 평창 청소년 오케스트라는 오는 12월 13일 오후 3시, 평창송어공연체험장에서 한 해의 성장을 담은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30명의 지역 초·중·고생으로 구성된 청소년 오케스트라는 지난 1년 동안 악기 기초 훈련부터 합주 실습까지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밟아 왔으며, 이번 무대에서 그 성과를 총 9곡의 연주로 선보인다.이들은 올해 11명의 전문 강사와 1명의 지휘자 아래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진안군가족센터 크리스마스 데이(ON-DAY) 행사 성료

[뉴스스텝] 진안군은 지난 11일 진안군가족센터에서 개최된 '크리스마스 온데이(ON-DAY)'행사가 400여명의 가족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진안군가족센터의 기능과 서비스를 군민에게 더욱 알리고, 가족 간 소통과 문화 체험의 장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센터 전체가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꾸며지며 많은 가족들의 발길이 이어졌고, 이를 통해 가족센터가 연말에 자

의정부시, 신곡노인종합복지관 송년발표회 '신곡‧흥선 페스타' 개최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2월 11일 경민웨딩홀에서 신곡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형)이 송년발표회 ‘신곡‧흥선 페스타’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신곡노인종합복지관과 분관 흥선노인복지관에서 운영 중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노인들이 1년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지역 주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밸리댄스팀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난타, 통기타, 합창, 한국무용 등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