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항공교통, 비행실증 통해 더 안전하게 더 적합하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2-28 23: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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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코리아 10개 기관 추가… 한국형 그랜드챌린지 추진
▲ 국토교통부

[뉴스스텝] 국토교통부가 도심항공교통 팀 코리아의 진용을 강화하고 도심항공교통의 상용화를 실현하기 위한 대규모 실증을 본격 추진한다.

국토부는 12월 28일 도심항공교통 분야 37개 기관이 참여하는 ‘UAM Team Korea 제3회 본 협의체’를 개최하고 한국형 그랜드챌린지 운용계획 및 UAM Team Korea 참여기관 확대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Team Korea는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과 기술로드맵 수립, 운용개념서 발간 및 공항실증 등 그간의 성과와 연계해, 상용화 전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하고 국내여건에 맞는 운용개념 및 기술기준 마련을 위한 민관합동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 운용계획을 의결했다.

국토부는 K-UAM 로드맵의 차질 없는 수행을 위해 ‘25년 UAM 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설정하고 제도 마련 및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최초 상용화에 앞서 안전성 검증, 적정 안전기준 마련, 업계 시험·실증 지원 등을 위한 실증사업인 그랜드챌린지를 진행한다.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은 국가종합비행성능 시험장, 전남 고흥군에서 사전시험을 통한 UAM 기체와 통신체계 안전성 확인, K-UAM 교통체계 통합운용 실증으로 진행된다.

2단계 실증은 ‘25년 최초 상용화가 예상되는 노선을 대상으로 공항과 준도심·도심을 연결하는 UAM 전용 하늘길에서 상용화에 준하는 시험비행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토부는 그랜드챌린지 1단계 테스트베드로 국가종합비행성능 시험장을 선정하고 이착륙장 및 시험측정장비 설계 등 실증인프라 구축에 착수했다.

K-UAM 운용개념 실증을 위한 시나리오, 실증범위, 추진일정 및 참여 자격 등 세부 추진계획을 포함한 운용계획도 마련했다.

내년 초에는 K-UAM 그랜드챌린지 추진계획을 공식발표하고 ’22년 참여기관 모집 및 실증대상방법 협의를 거쳐 ‘23년 본격 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내 UAM 산업생태계 구축과 서비스 실현을 도모하는 UAM Team Korea 협의체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이 꾸준히 증가했다.

이번에 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도로공사 등 10개 기관이 참여기관으로 추가 선정되어 Team Korea는 UAM 민관협력의 명실상부한 구심점이 될 전망이다.

신규 참여 기관은 모빌리티서비스 제공, 인프라 구축 및 중장기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과 성과를 공유한다.

이를 통해 현재 활동 중인 37개 기관과 함께 우리나라 도심항공교통 실현에 힘을 보태게 된다.

Team Korea의 진용이 강화됨에 따라 그랜드챌린지 등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에 담긴 추진과제 이행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 Team Korea는 UAM 특별법 제정, UAM 전용 하늘길 구축, 인프라 가이드라인 제시 등 UAM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보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UAM Team Korea 참여기관의 다각적인 협업과 지원으로 K-UAM로드맵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라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내년 초 K-UAM 그랜드챌린지 추진계획 최종 발표를 발판삼아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의 실현을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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