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한 기후·환경 연구개발에 1399억원 투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2-28 21:51:42
  • -
  • +
  • 인쇄
단계도약형 탄소중립 기술개발,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3050 등 신규 추진
▲ 과기정통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한 기후·환경 연구개발에 1399억원 투자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월 28일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2년도 기후·환경 연구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술혁신을 위해 지난 3월 범부처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을 수립해 탄소중립 10대 핵심기술의 연구개발 추진전략을 제안했고 동 전략에 기반해 22년에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자원순환 등 시급히 지원이 필요한 10대 핵심기술 분야 등에 대해 6개 신규사업을 포함, 총 1,399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신규 과제는 1분기 내에 모두 공고하는 등 속도감 있는 사업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과기정통부는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해 ’22년도에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및 자원순환, 수소 및 연료전지 원천기술개발, 재생에너지 원천기술개발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먼저,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활용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실증 연구 지원을 강화한다.

‘22년 신규로 ’탄소자원화 플랫폼 화합물 제조기술개발‘, ’이산화탄소포집·활용 3050‘, ’차세대 탄소자원화 기술개발‘ 사업에 각각 66억원, 90억원, 98억원 및 ‘유용물질 생산을 위한 Carbon to X 기술개발’에 110억원 등 CCUS 분야에 총 약 295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순환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연원료 개발을 위해 22년 신규로 ‘바이오매스 기반 탄소중립형 바이오플라스틱제품 기술개발’ 및 ‘석유대체 친환경화학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해 수소·연료전지 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도 확대해 갈 예정이다.

친환경 수소 생산 및 안정적 수소 저장 기술 개발에 180억원을 지원하고 연료전지 활용처 확대 등을 위한 연료전지 관련 핵심 요소기술 개발에도 약 12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재생에너지, 기후변화적응, 개도국 기후기술 협력, 미세먼지 대응 등 각 분야별 지원도 내실 있게 추진해 갈 예정이다.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 사업 및 단계도약형 탄소중립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태양전지, 바이오에너지, 이차전지 등에 총 247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기후변화적응을 위한 ‘기후변화영향 최소화 기술개발’에 17억원, 국내 우수 기후기술을 활용해 개도국 기후변화대응을 지원하는 ‘기후기술협력기반조성‘ 사업에 4억원을 지원하고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 활용 국제협력에 23억을 신규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천리안2B호를 활용한 미세먼지 입체 관측 강화 및 동북아 지역 국가 연구자간 국제공동연구를 통한 미세먼지 생성 과정, 물리·화학적 특성 규명 등을 위해 112.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내년에는 기후기술인재양성을 위해 기후기술분야 석박사 과정생을 대상으로 연구개발 기획 및 수행에 대한 교육을 수행하는 시범사업도 13억원 규모로 신규 착수된다.

과기정통부 이창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제조업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 환경에서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서는 과학기술을 통한 기술혁신이 필수적”이라며 “과기정통부는 2022년도 기후·환경연구개발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제1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 수립 및 신규 연구개발 사업 기획 등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성인문해 학습자 작품 달력 제작

[뉴스스텝] 남원시는 성인문해교육 학습자들의 글쓰기 작품과 시화를 엮은 2026년 탁상달력 '문해, 세상이 달라보여요'를 제작해 지역사회에 배포한다고 밝혔다.이번 달력은 평생학습관, 노인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서 운영 중인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한 결과물로, 학습자들이 문해교육을 통해 쌓아온 성과와 삶의 변화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특히 올해 달력에는

공무직 근로자 대상 ‘친절 교육’ 실시

[뉴스스텝] 고령군은 12월 11일 고령군청 대가야홀에서 공무직 근로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공무직 근로자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보다 많은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오전과 오후, 총 1·2차로 나누어 진행됐다.이번 교육은 고객만족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인굿컴퍼니교육센터 박지우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다. 민원 응대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청과 공감의 기본 원칙을 중심으로 이루

광양시, 취약계층 독감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광양시는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환자가 급증하고 겨울철 호흡기감염병이 동시 유행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12월 1일 LF스퀘어와 중마동 버스터미널 일원에서 마스크 착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독감 예방에는 백신접종, 마스크 착용, 손씻기 필수!’를 슬로건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시민 500여 명에게 마스크를 배부하고 마스크 착용 독감 예방접종 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