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청년인턴, 머리를 맞대어 새로운 서비스 발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2-15 12:52:57
  • -
  • +
  • 인쇄
12월 16일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성과공유회’ 개최
▲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머리를 맞대어 새로운 서비스 발굴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오는 12월 16일 오후 2시 서울 코엑스에서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해커톤 대회’ 우수팀과 우수 인턴을 시상하며 올해 청년인턴 사업을 마무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올해 두 번째로 추진한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사업은 ‘한국판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들에게 데이터 역량교육과 공공기관에서 현장 수련을 통한 데이터 실무경험을 제공한다.

지난 7월 1만 1천여명이 넘는 청년이 지원해 1.5 대 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총 7,610명의 청년인턴이 407개 기관에 배치됐다.

해커톤 대회는 청년인턴들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기획하거나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개발해냄으로써, 그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공공데이터의 유용성을 인식하는 한편 데이터 관련 창업 아이디어까지 얻어갈 수 있도록 개최됐다.

1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됐으며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공데이터 활용 서비스 개발 등 2개 분야에 268개 팀이 참여했다.

해커톤 대회 예선과 본선을 거쳐 최종 선정된 대상 2팀에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최우수상 4팀, 우수상 10팀, 장려상 32팀 등 46팀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원장상을 수여한다.

서비스 개발 분야 대상은 나만의 가로수를 입양하고 관리하며 나무별 관리 방법 등을 제공해 가로수 관리 문제를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서울가로수’ 앱 서비스가 선정됐다.

아이디어 분야 대상은 특수학생 대상 운영하는 특수학교의 위치, 전화번호, 홈페이지, 통학버스 정보 등 시설 정보를 제공해 특수학교 진학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특수학생 학교 길라잡이’ 서비스가 선정됐다.

박덕수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오늘 이 자리는 그동안 청년인턴이 쌓은 실무경험과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던 뜻깊은 기회였다”고 말하며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과정에서 습득한 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우리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 자립준비 청년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 1,000만 원 전달

[뉴스스텝]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회장 이종인)는 12일 남구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1,000만 원을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했다. 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나눔천사기금 사업으로 관내 가정위탁 및 그룹홈에서 보호 종료 후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보호 종료 후 경제적 자립 기반이 약한 청년들에게 이사비・ 청소비용, 기타 부대비용 등 초기 정착 비용이

경기도의회 최효숙 의원, 곡란초 ‘IB월드스쿨’ 인증 선포식 참석...아이들이 꿈꾸고 도전하며 즐기는 미래교육 응원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최효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이 10일 곡란초등학교(교장 강심원)에서 열린 ‘IB월드스쿨’ 인증 선포식에 참석해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학생·교직원·지역사회와 함께 IB(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의 새 출발을 축하했다.이날 인증 선포식은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곡란초의 IB 여정에 있어, 교육공동체의 열정과 도전이 맺은 성과를 함께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

경기도의회 신미숙 의원, 조례시행추진관리단 2025년도 활동 공유 및 2026년도 운영계획 회의 주재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조례시행추진관리단’ 공동단장을 맡고 있는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신미숙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4)은 11일, 경기도의회 예담채에서 열린 조례시행추진관리단 회의에 참석하여 2026년도 운영계획을 논의했다.이번 회의에서는 2026년도 운영계획으로 조례사업추진 우수부서 선정 계획 조례시행추진관리단 백서 발간 계획 등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으며, 특히 이번 회의가 마지막 운영 회의인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