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2021년 겨울철 종합 대설대책 보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2 09:25:58
  • -
  • +
  • 인쇄
맞춤형 대응태세로 신속한 제설작업 준비
▲ 속초시청
[뉴스스텝] 속초시가 겨울철 대설·한파 대응체계 구축으로 원활한 교통소통 및 시민 인명피해와 사유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부서별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비를 위한 겨울철 대설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속초시는 11월 22일 속초시청 디지털상황실에서‘2021~2022년 겨울철 기상상황을 분석해 기상상황에 따라 맞춤형 대응태세를 준비하기 위해 비상근무 체계 및 단계별 장비투입계획으로 대설에 대비한 신속한 제설작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2021년 겨울철 종합 대설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안전총괄과를 중심으로 24시간 재난상황실을 운영하며 강설 예상시 예·경보체계를 동원하고 상황전파를 통해 준비단계, 비상Ⅰ·Ⅱ·Ⅲ단계 등 4단계의 상황관리 운영해 단계별 비상체제에 돌입하게 된다.

도로제설에 있어 중점 추진방향으로 대설 상황에 따라 제설구역을 지정해 Ⅰ·Ⅱ·Ⅲ단계로 밀어내기 32개 노선 102.5㎞, 실어내기 138개 노선 108.5㎞를 시보유 장비와 임차장비 등 총 118대의 장비를 투입해 제설작업을 추진하며 강설 초기단계부터 친환경제설제 사용, 습염식 제설방법과 해수를 병행해 도로에 살수하는 등 예산절감과 함께 친환경적 제설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농촌 4개 동 19개 마을에는 민간인 마을제설단 트랙터 등 49대 장비를 투입하고 골목길 이면도로는 전문건설업 및 자율방재단 협조로 소형트럭 9대를 투입해 제설작업을 추진해 시민불편사항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제설취약구간인 동해대로 0.5㎞, 관광로 0.5㎞, 떡밭재로 2.5㎞, 미시령로 산악박물관 일원 1.0㎞ 등 4개소에 자동염수분사장치를 가동해 결빙을 예방하는 등 강설 시 효과적인 제설작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 분야별로는 도로 교통, 해양수산, 주택, 관광시설물, 문화체육시설, 농축산시설, 공공시설 위주의 대설대책을 각각 수립해 추진하며 특히 교통분야는 불법 주·정차 및 차량 이동조치, 해양수산분야는 항구 및 수산증·양식시설 보호조치, 주택분야는 노후 건축물, 비가림시설과 취약구조 시설인 PEB 건축물 및 아치판넬 건축물 안전조치 강구, 농축산분야는 비닐하우스와 축사 등 농업시설물 보호조치로 분야별 세부 대설대책도 병행해 추진한다.

속초시 관계자는“폭설 시 지역사회단체, 인근 지자체, 군부대 등 민·관·군 제설지원 등 상호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며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제설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며“겨울철 폭설 예상 시 도로 제설작업에 어려움이 없도록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과 도로변 주·정차를 자제하고 내 집 앞, 내 점포 앞 눈은 내가 치우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주동부 초등학생의회 의장에 오아란 학생 선출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29일 본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5학년도 2학기 동부초등학생의장단 선거(3차 정기회)’에서 광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오아란(6학년) 학생이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이번 선거에는 3명의 후보가 출마해 온라인 선거운동과 현장 연설을 통해 공약과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오아란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학생의회 집행부를 구성했다.선거 후에는 치평초등학교 김경희

고성군-강원대학교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고성군과 강원대학교는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9월 26일 강원대학교에서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의 풍부한 생태 해양 지원을 활용한 공동사업 추진 등을 목표로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도모하며, 석호 및 해양 산업 분야 취업 기회 확대 및 일자리 창출 협력, 연어자원관리(바이오 헬스케어), 육상 양식의 산업화를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군은 연어를

포항교육지원청, 과학으로 한마음 되는 정주학교와 우리 마을

[뉴스스텝] 포항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27일 관내 초등학생, 학부모, 지역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제18회 포항과학사랑축제’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 과학적 탐구심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힘을 기르는 다양한 과학활동의 확장과 더불어 과학을 통한 미래 인재 육성의 밑거름을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특히 교육을 통한 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