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가을철 산불방지 총력대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1-04 08:54:35
  • -
  • +
  • 인쇄
▲ 강원도_고성군청
[뉴스스텝] 고성군은 지난 11월 1일부터 오는 12월 15일까지 총 45일간 산불방지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한다.

이는 가을을 맞이해 단풍관광객이나 등산객이 많아지고 농산부산물 소각 실화 등에 의한 산불 발생 위험에 대비한 조치다.

군은 본격적인 가을철 산불조심 기간 전 10.18.일부터 산불진화장비 정비 및 도로변 산불깃발 게첩 등 선제적 산불예방 활동을 위해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37명을 운영해 산불발생에 대비했고11.1.일부터 산림과에 산불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 2개조 55명을 편성 및 산불유급감시원 144명을 5개 읍·면에 배치하며 임야6,646.64㏊에 대한 입산통제구역을 지정하고 등산로 15.8㎞를 폐쇄할 계획이며 카메라 6대, 감시탑 6개소 감시초소 3개소를 운영한다.

또한, 지역실정에 밝은 감시원 144명 등 산불방지인력을 동원해 관내 산림인접지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농가 위주로 배치해 집중 점검 및 계도 활동 등 논·밭두렁 태우기 및 쓰레기 소각행위 등을 단속한다.

군은 단속행위 적발 시 산림보호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해 가을철 농산폐기물 및 부산물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강경 산불방지 대책을 추진한다.

산불 발생 시, 초동 진화를 위해 영북 3개 시·군과 공동임차해 운영중인 임차헬기 1대, 산불 진화 차량 7대를 즉시 출동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고 각 읍·면·동과 연계해 기간중 오후 9시까지 상시 상황실을 가동한다.

특히 산불 발생의 원인인 농산폐기물 소각은 가을철 산불위험 종료시까지 산불전문진화대 일부를 인화물질 제거반으로 운영해 산림인접지 소각으로 인한 산불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군부대 사격장 산불 발생은 사전 예방 교육 사업 등산로 입구와 산불취약지역에는 현수막과 깃발을 설치하고 헬기 방송 및 차량가두 방송을 하는 등 홍보 및 계도 활동도 펼친다.

정모수 산림과장은 “가을철 산불의 원인은 농번기가 끝난 후 농업부산물 소각으로 인한 것이 대다수인 만큼 농업부산물 및 쓰레기 소각을 자제해 달라”며 “산불로부터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은 10월 1일 오전 10시부터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두 가지로, 유아(6~7세)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카미봇 환경 파수꾼’은 10월 13일과 20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며, 로봇을 조작해 쓰레기 수거·분리수거 미션을 수행한다.성인 대상 ‘그림 한 장으로 시작하는 디지털 부업, 스톡작가’는 10월 21일부터 11월 18일까

목포시, 다!함께 다!같이 즐기는‘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성료

[뉴스스텝] ‘2025년 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가 지난 28일 삼학도 일원에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시민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목포시 가족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축제는 ‘목포 항구축제’와 연계해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는 사물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이중 언어 발표 K-POP 댄스 뮤지컬 영어극 ‘미녀와 야수’ 이주여성·유학생

인천서부·강화교육지원청, 가족 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정서·소통 지원

[뉴스스텝] 인천서부교육지원청과 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가족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정서적 안정과 가족 간 소통을 지원했다.서부교육지원청은 27일부터 28일까지 1박 2일간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가족캠프(별빛아래 감성 카라반)’를 열어 22가족이 가족 공동체 활동과 힐링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유대감을 다졌다. 서부교육지원청은 높은 만족도를 반영해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