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토론회는 주민생활형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도입하고자 지역 내외의 시민 주도의 미세먼지 저감사례와 이와 관련된 정책연구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는 ‘도민주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또 다른 방안’이라는 주제로 충청남도의 미세먼지 저감 시행계획과 시민참여 소통형 미세먼지 저감과 녹색생활 전파제도알기 불법소각 근절을 위한 시민활동과 시사점 학교 실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학부모의 활동과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지난 2018년부터 미세먼지 현안과 정책방향에 대한 다양한 정책제언을 수렴하기 위해 매년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하는 등 온라인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참여신청과 유튜브 시청은 아래의 주소로 접속하면 된다.
그동안 여러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민이 느끼는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체감도는 변화가 없어,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주민생활형 미세먼지 저감정책 도입에 대한 학계, 전문가, 시민단체 등 사회 모든 구성원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 예정이다.
김복진 녹색국장은 “미세먼지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어 도민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모든 사회 구성원이 함께 고민하고 대응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며 도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