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보고체계 간소화로 업무효율성 제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7-19 09:35:49
  • -
  • +
  • 인쇄
의전 간소화에 이어 온라인 보고 활성화로 업무효율성 높여
▲ 속초시청
[뉴스스텝] 속초시가 민선 8기 들어 권위를 내려놓는 의전 간소화 시행에 이어 보고체계 간소화로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인다.

속초시는‘신바람 나는 직장문화 만들기’일환으로 지휘부 등 상급자에 대한 대면보고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보고체계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소규모 행사 및 상시 반복 업무, 업무 동향 등 간단한 보고사항에 대해서도 서면으로 작성해 상급자에 대한 대면보고가 이뤄짐으로 인해 대기 문화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업무 진행이 느려지는 등 효율이 크게 떨어지는 부작용이 있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전자결재시스템을 도입한 이후에도 비활성화되어 있던 온-나라시스템 상 메모보고를 적극 활용하는 보고체계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메모보고의 활성화에 따라 종이 낭비와 기존 구두·대면보고 결재를 선호하는 관행 등이 현시대에 맞게끔 개선되고 댓글에 의한 양방향 의사소통이 활성화되면서 업무 효율성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보고 내용이 전자문서와 동일하게 기록·저장됨에 따라 행정 투명성은 크게 제고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출장 중이거나 각종 재해·재난 등에 대한 신속한 현장 대응 등을 위해 현장 근무 시에는 SNS 채팅을 통해 자유롭게 수시 보고가 이뤄지도록 조치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의전 간소화에 이어 각종 보고체계의 간소화를 통해 고정관념이나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유연하면서도 속도감 있는 행정처리를 위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보령시, 전국 최초 '가정위탁 축하금' 지급... 아동보호 패러다임 바꾼다

[뉴스스텝] 보령시는 지난 29일 아동보호 사례결정위원회를 통해 요보호아동의 가정위탁 보호를 결정하고, 해당 아동을 맞이하는 위탁부모에게 축하금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보령시 보호 대상 아동 및 자립준비청년 지원 조례'를 근거로 시행되는 전국 첫 번째 사례다.그간 아동보호 관련 조례는 지자체별로 존재해 왔으나, 위탁가정의 초기 부담을 덜어주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별도의

울산 남부소방서, 어린이집 소방안전교육 실시

[뉴스스텝] 울산 남부소방서는 2월 10일 오전 10시 남구 야호 어린이집 원아와 교사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소방서 견학 및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단순한 시설 관람을 넘어,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화재·사고 위험을 스스로 인지하고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주요 교육 내용은 어린이 방화복 입어보기 소방차 탑승 체험 소방장비 체험 빛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보리·밀 등 맥류 안정생산, 겨울나기 후 재배관리 철저!

[뉴스스텝]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겨울을 지낸 보리․밀 등 맥류 생육재생기를 앞두고 고품질 안정생산을 위해 철저한 재배관리를 당부했다.생육재생기는 겨울나기 후 생육이 빨라지고 새 뿌리가 돋는 시기로 보통 일 평균기온이 0℃ 이상 되는 날이 3~4일간 지속되는 때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2월 상․중순경이다. 올해는 2월로 접어들면서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대체로 높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므로 생육재생기는 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