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정암사 적멸보궁 해체복원 불사 회양 법회 18일 봉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6-16 10:00:02
  • -
  • +
  • 인쇄
월정사 퇴우 정념 스님과 불사 모연에 동참한 500여명 불자 참석
▲ 정선군청
[뉴스스텝]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정암사는 6월 18일 오전 11시에 적멸보궁 해체 복원 불사 회향 법회를 봉행한다.

정암사 적멸보궁 해체복원 불사 회향법회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 월정사 주지 퇴우정념 스님을 비롯한 내외귀빈과 적멸보궁의 수미단과 배례석 불사 모연에 동참한 불자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대취타를 시작으로 명종5타, 6법공양, 반야심경봉독, 봉행사, 경과보고 치사, 축사, 입정, 청법가, 법어, 서홍서원 등 불교의 전통적인 회향법회를 봉행하는 한편 오후에는 복원불사를 축하하는 전통 음악회를 진행한다.

음악회에는 정선아라리를 비롯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음악으로 불교세계관을 찬탄하는 영상회상과 궁중의식에서 쓰인 대취타 등 연주가 재연될 예정이다.

강원 정선군 고한읍에 위치한 정암사는 신라 대국통 자장율사가 창건한 사찰로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의 한 곳으로 지난 2020년 6월 정암사 수마노탑이 국보 제332호로 승격했으며 사찰내 계곡은 천연기념물 제47호 정암사 열목어 서식지로 지정되어 있는 등 불교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이 빼어난 사찰로 손꼽힌다.

건축물의 안전과 문화재 보호를 위해 해체 복원한 정암사 적멸보궁은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32호로 지정된 유서 깊은 건축물로 영조 47년인 1771년에 중수했다는 기록이 전한다.

정암사 적멸보궁은 앞면 3칸·옆면 2칸 규모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자 모양과 비슷한 팔작지붕인데 2019년 강원도의 전수조사 결과 대부분의 기둥이 흰개미에 의한 충해를 입어 복원공사가 불가피한 실정이었다.

강원도와 정선군은 사찰과 협의 정암사 적멸보궁을 전면 해체 복원하기로 결정하고 총 사업비 7억 3,00만원을 투입해 지난 2021년 4월 착공해 올해 6월 공사를 완료했다.

해체과정 중 전대의 상량문이 발견되었는데 비 피해로 대다수 글자가 유실되었으나 당시 사용한 건륭이라는 중국 청나라대의 연호는 뚜렷했고 목재에 대한 탄소연대측정 결과 1771년에 중수했다는 역사 기록이 사실에 부합하는 것으로 밝혀져 정암사 적멸보궁의 보전 가치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정암사 적멸보궁의 해체보수공사를 점검한 강원도 자문위원들은 보궁의 보전가치가 큰 만큼 기존 건축 주부재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해 교체 없이 수지충전 등의 첨단공법을 활용 원래의 기둥을 보강하는 방법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정암사에서는 적멸보궁 천장의 단청이 예술적 완성도와 함께 독창성이 뛰어나 보전가치가 높다는 문화재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천장에 연등을 설치하고 않고 개방하기로 결정해 정암사 적멸보궁을 찾는 사람들은 누구나 천장 단청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2026학년도 신학년 학교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연수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2월 10일 전일에 걸쳐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2026학년도 중등 신학년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업무담당 교원 연수』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관내 중, 고 관리자 및 업무담당 교원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신학년 2022 개정교육과정 및 학교교육과정 운영 내실화’지원을 위해 마련됐다.2026학년도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인성과 역량을 갖추고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시흥시청 학교 급식 인력 확보, 협업으로 길을 찾다

[뉴스스텝]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교육공무직원 조리실무사 신규채용을 위해 시흥시청 일자리총괄과와 협업하여 채용 홍보 및 직무 이해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했다. 이번 협업은 학교 급식 인력난 해소와 안정적인 인력 확보를 목표로 진행됐다. 특히 지역 자원을 활용한 홍보와 현장 중심의 교육을 통해 채용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했다.채용 홍보는 시흥시청과 협력하여 시흥시 일대 4곳(배곧동 2곳, 계수동,

남양주시의회, 제317회 임시회 폐회

[뉴스스텝] 남양주시의회는 10일 제31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8일간에 걸친 회기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이날 상정된 총 19건의 안건 중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남양주시의회상임위원회 명칭 변경 등에 따른 일괄개정조례안’등 조례안 2건,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남양주시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안’등 7건, 복지환경위원회에서 심사한‘남양주시 은둔형 외톨이 지원 조례안’등 5건은 모두 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