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 인재개발원장 제주에서 지혜 모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1 20:55:09
  • -
  • +
  • 인쇄
20~21일 2023년 하반기 교육발전협의회 제주 개최
▲ 전국 시·도 인재개발원장 제주에서 지혜 모았다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2023년 하반기 지방공무원 교육발전협의회가 20~21일 양일간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정책연수원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지역에서 개최된 첫 번째 방문 회의로 류임철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 교육원장 등 교육관계자 60여명이 제주에 모였으며, 제주지역의 교육환경을 살펴보고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회의는 20일 류임철 원장의 개회사와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의 환영사로 시작됐다.

이번 회의를 통해 제주도 공공정책연수원장은 민선 8기 도정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도심항공교통(J-UAM 상용화, 민간 항공우주산업 육성, 상장기업 20개 육성·유치에 대해 소개했다.

2023년 제주 공공정책연수원에서 시도통합과정으로 운영한 제주4.3역사, 올레길 및 한라산 과정 등 제주 정체성을 함양하고 전국에 확산한 교육 사례와 ‘도민 안전 최우선 다중운집행사 안전관리 특별과정’, ‘공직자 정책역량 강화 교육과정’, ‘타 시도 인재원과 교차교육 추진’ 등 제주의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류일순 원장은 “2024년에는 전국 공무원이 제주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시도통합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고 교육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강화 및 교차교육 등을 통해 교육기관 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행정안전부 지방인사제도과에서는 2024년도 공무원 교육훈련 정책에 대해 설명하면서 국정철학 및 공직 가치 등 공유·확산 및 신규공무원 대상 원활한 공직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을 체계화 할 수 있도록 전국 시도교육원장에게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시·도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인공지능(AI) 등 미래역량 교육에 대한 발표에 이어 지방공무원들이 앞으로 펼쳐질 미래에 대비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더불어 KAIST 이경상 교수를 초빙해 ‘생성 AI시대, ChatGPT를 교육의 비밀병기로 만들기’란 주제로 특강도 진행했다.

류임철 교육발전협의회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수 있도록 지방공무원의 미래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시·도 교육원간의 유기적 소통·협력을 통해 공무원 교육훈련이 발전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류일순 원장은 “이번 제주지역 방문 회의 개최를 시발점으로 전국을 순회하면서 교육발전협의회를 개최해 시·도간 교육 네트워크를 더욱 견고히 해 지방시대 변화를 선도해 나가고 미래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지방공무원 교육발전협의회는 1987년에 구성돼 올해 67회째를 맞이하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회의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당진시, 심훈 문학 속 음식 이야기 체험 프로그램 성료

[뉴스스텝] 당진시는 광복80주년 및 심훈 상록수 집필 90주년을 맞이해 지난 26일 심훈기념관에서 ‘심훈 문학 속 음식 이야기’를 주제로 한 특별 체험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30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심훈 선생의 소설 《상록수》 속 음식 담론, 토속 음식 무청 짠지 이야기, 수필 《낙화》의 문구 “연꽃은 떨어지기조차 곱게한다”를 모티브로 한 특별 체험으로, 사전에 사연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일반

예산군, 10월 예산사랑상품권 15% 할인판매 실시

[뉴스스텝] 예산군은 지역자금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0월 1일부터 예산사랑상품권 15% 할인판매를 진행한다.할인판매 금액은 총 20억원으로, 지류형 8억원, 모바일형 12억원이며, 1인당 구매한도는 40만원이다.판매는 상품권 소진 시까지 이어지며, 지류형 상품권은 농협은행 군지부를 포함한 43개 판매대행점에서 구매 가능하다.모바일형 상품권(카드·QR)은 ‘지역상품

충청북도교육청 교육도서관, 언제나 책봄 ! 10월 북큐레이션 사서추천도서 선정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은 '사람답게 살고 있습니까, 휴먼?(인권)'을 주제로 2025년 언제나 책봄 열두달 북큐레이션 10월 사서추천도서 30권을 선정했다.이번 주제는 인권을 키워드로, 책 속 이야기를 통해 차별과 불평등을 돌아보고, 인간다운 삶의 가치와 존엄을 되새길 수 있는 도서로 구성했다.쉽고 따뜻한 이야기 속에서 인권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감과 존중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