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충북아트센터 기획디자인 국제공모 공개포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1 20:35:10
  • -
  • +
  • 인쇄
충북아트센터 건립 기원 및 국제공모 성과 등 도민과 첫 공유
▲ 충북아트센터 공개포럼

[뉴스스텝] 충북도는 12월 1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아트센터 기획디자인 국제공모 공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 ‘충북아트센터 기획디자인 국제공모’를 통해 선정된 5개 당선작을 도민에게 처음 공개하고, 충북아트센터 건립사업이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음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충북아트센터 건립 사업은 청주 밀레니엄타운 내 19,766㎡ 부지에 2,429억 원을 투입해 2031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대규모 문화기반 조성 사업으로, 충북아트센터는 1,400석 규모의 클래식 공연장과 680석 규모의 중극장 등을 갖춘 충북 대표 문화예술 거점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다.

당초 2,542억 원이었던 총사업비는 사업의 경제성 확보와 운영수지 개선 방향에 맞춰 스튜디오 극장과 전시 공간을 정비·조정함으로써 2,429억 원 규모로 재편됐다.

충북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강원과 함께 광역 단위 대규모 도립공연문화시설이 부재한 지역으로, 도민들은 수준 높은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수도권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주요 공연시설인 청주예술의전당과 청주아트홀은 건립 후 30년 이상 경과해 시설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어 다양한 공연 장르를 수용하는 데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점에서 충북아트센터 건립은 지역 문화 인프라 확충의 핵심 과제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번 국제공모는 충북도가 처음 실시한 국제 설계공모로, 15개국에서 33개 작품이 출품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충북아트센터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전문적인 심사를 거쳐 5개 작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공개포럼에서는 건립 사업의 추진 경과를 설명하고 건립 기원 퍼포먼스를 통해 사업 추진 의지를 도민과 함께 다졌으며, 당선작별 설계 콘셉트와 공간 구성 발표, 전문가 토론 및 질의응답이 진행되며 도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충북도는 향후 투자 규모 재검토 및 운영수지 개선 방안 마련 등 경제성을 보완해 2026년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선미 충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공개포럼은 국제공모 성과를 도민과 공유하고, 충북아트센터 사업이 본격적인 추진 단계로 나아가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며, “도민 의견을 수렴해 충북아트센터를 충북의 대표 공연예술 거점시설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