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2025년 국회 자살 예방 대상’ 자살 예방 우수 지자체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1 20:35:02
  • -
  • +
  • 인쇄
자살 유족 지원·생명존중 안심마을 사업 추진…고독사 예방에도 힘써
▲ 울산 동구청

[뉴스스텝] 울산광역시 동구는 12월 11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년 제7회 국회 자살예방 대상’ 시상식에서 자살 예방 우수 지자체 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국회 자살예방 대상은 현직 국회의원 31명이 국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회자살예방포럼에서 주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국 229개 기초자치단체 중 총 12개 지자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데 울산 동구는 구 단위 69개 지자체 부문에서 우수 지자체로 수상했다.

각 지자체가 추진한 자살 예방 활동과 정책을 17개 지표를 기준으로 분석,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는대, 동구는 자살률 감소와 자살 예방 사업 영역에서 총점 73.6점을 받아, 동일 그룹 평균인 55.8점을 크게 넘는 우수한 성적을 받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동구보건소는 자살 예방을 위해 올해 신규사업으로 자살유족 지원사업을 추진해, 자살 유족을 대상으로 심리상담(108회 제공)과 경제적 지원(5가구)을 했다. 또, 기존에 운영하던 생명존중 안심마을 사업을 확대해, 방어동과 화정동에서 동행정복지센터와 병의원, 학교 및 학원, 복지관, 지역 소상공인 등으로 자살예방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자살예방 캠페인, 자살 위험 수단 차단 활동, 자살 고위험군 발굴 및 맞춤 서비스 등을 추진했다. 이와 함께 동구지역 산업체 근로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자가검진 이벤트와 외국인 근로자 대상 마음 안정화 기법 안내 책자 배부, 마음 안심버스 운행 등 근로자 자살 예방 사업도 꾸준히 추진 중이다.

이와 더불어 동구는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동구는 ‘슬기로운 생활’ 및 ‘셀프 라이프 점프 up’ 사업 등을 추진해 동구지역 중장년 1인 가구 100여 명을 대상으로 안부 전화, 밑반찬 및 건강 음료 지원, 주거환경 개선, 문화체험 지원 등을 추진해 사회적 고립감을 덜고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런 지원에 힘입어, 여관에 장기 거주하던 40대의 한 대상자가 자활에 성공하기도 했다. 이 대상자는 부모의 부재로 인해 어린 시절 적절한 돌봄을 받지 못하고 청소년기부터 일용직으로 생활하면서 우울증, 불안, 분노 조절 등의 심리적인 문제로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주민센터와 복지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심리적 안정을 찾았으며 원룸으로 거주지를 옮기고 자활사업에 참여하여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다.

김종훈 동구청장은 “주민들이 고립감과 소외감 속에서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고독사를 비롯한 자살 예방을 위한 지자체 맞춤형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며 구민들의 안전과 생명 보호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