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의회 소식지 '전북자치도의회' 제91호 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1 20:45:07
  • -
  • +
  • 인쇄
▲ 전북자치도의회 2025 여름호(제91호)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의회가 11일 소식지 ‘전북자치도의회 2025 여름호(제91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에는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열린 제418회 임시회와 제419회 정례회에서 다뤄진 의정활동 내용이 실렸다.
특히 제12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후반기 1년의 성과를 돌아보는 결산과 함께 각 상임위의 생생한 현장 의정활동 등 도민 중심의 도의회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문승우 의장은 “지난 후반기 1년은 국가적 혼란 속에서도 시대적 책임감을 갖고 민생 안정과 흔들림 없는 지방자치를 추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도민을 정책의 중심에 두고 도민 행복과 전북 도약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개정된 조례와 건의·결의문도 정리됐다. 제·개정 조례는 전북특별자치도 원자력 안전 조례 등 50건이며, 건의·결의문의 경우 사법부의 대선 개입 규탄 결의 등 14건이다.

5분 자유발언에서는 고령인구 증가에 대비한 병원 동행 서비스 도입,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줄어든 시외버스 노선 회복 등 생활밀착형 정책 개선과 RE100 실현을 위한 분산 에너지 활성화 정책 수립, 기본 사회 실천을 위한 농어촌 기본주택 도입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정책 발굴 등을 다뤘다. 관련 내용은 QR코드로 연동해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카툰의 경우 ‘야영장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주제로 최근 증가하는 야영 인구와 캠핑 문화 확산에 발맞춰 야영장 품질 향상과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을 지원하는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만화로 만들었다.

포토에세이는 섬진강의 물줄기와 녹음이 어우러지는 순창의‘용궐산 하늘길’을 담았고, 특별기고는 6·3 조기 대선으로 새 시대의 서막이 열린 것을 계기로 민주주의를 수호해 온 전북의 역사와 도의회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또한 7월,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등재 10주년을 기념해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을 배경으로 한 표지 디자인과 간행물 편집 후기를 제작하고, 지방자치법 제정 76주년을 맞아 올해 새로 시작한 ‘의정 타임머신’을 통해 제4대에서 제6대까지의 의정 이슈를 담았고,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전북 광복 역사를 담은‘전북 문화유산 답사기’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했다.

도의회 간행물편집위원회 김정기(더불어민주당·부안) 위원장은 “이번 소식지는 5월부터 6월까지 의회의 다양한 의정활동 내용과 도의회가 올바른 방향을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면서 “앞으로도 도민의 많은 관심과 제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소식지 구독 신청은 도의회 홈페이지또는 전화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이 좋아! 아이들이 살기 좋은 마을"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초등학교 입학생 응원사업 추진

[뉴스스텝]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행정복지센터는 2025년 2학기부터 '아이들이 살기 좋은 마을, 행궁동' 사업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입학생을 위한 응원 및 물품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이번 사업은 학교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지역 내 초등학교 신입생을 응원하고,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올해 2학기에는 입학생 중 3명을 선정하여 학용품과 생필품을 지원했다.지원 물품은 학습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지유스센터, 청소년·청년과 온세대가 함께하는 해찬양짓말 거리페스티벌 개최

[뉴스스텝]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지유스센터는 9월 2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을지대학교와 걷고싶은거리 일대에서 청소년·청년과 온세대가 함께하는 ‘제8회 해찬양짓말 거리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개막은 을지대학교 풍물패 ‘새밝소리’의 길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성남시청년프로예술단의 축하공연과 지역 청소년들의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행사 현장에는 AI오목, 예날과현대 교복체험, 전통놀이

수원특례시 화서2동, 홀몸어르신과 함께하는 행복한 가을 나들이

[뉴스스텝] 수원특례시 팔달구 화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6일, 관내 저소득 홀몸어르신들을 모시고 국립농업박물관 나들이를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화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평소 외부 나들이가 어려운 홀몸 어르신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통한 심리적 안정과 정서적 지지를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이날 나들이에는 협의체 위원들과 홀몸어르신 20명이 함께 참여했다. 어르신들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