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 대비 선제 전략 세운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8-24 20:35:06
  • -
  • +
  • 인쇄
오영훈 지사 “미래 모빌리티, 수소경제 등 신산업 흐름과 국제정세 대응해 정책 추진”
▲ 빛나는 제주경제’ 견인 위한 조찬스터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 속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댄다.

신3고와 초인플레이션 위기 등 대내외적 경제 현상의 정확한 이해를 통해 지역에 끼치는 영향과 적절한 대응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민선8기 오영훈 도정이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만큼 실천적 실용주의로 ‘빛나는 제주경제’를 견인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래서 조찬 스터디도 빛나는 제주경제로 정했다.

제주도는 거시경제 흐름을 이해해 전략적인 도정 경제 운영 방향을 수립하고, 분야별 전문가 그룹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정보 공유와 협력을 도모할 방침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6일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주재하며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공부 모임을 활성화할 것”을 주문한 바도 있다.

빛나는 제주경제 조찬 스터디 첫 강연은 24일 오전 7시 30분부터 제주도청 2층 백록홀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첫 강연자로는 KBS 박종훈 기자가 나섰다.

이날 스터디에는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비롯해 김훈 한국은행제주본부 기획조사부장, 고태호 제주연구원 연구위원, 정귀일 한국무역협회제주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박종훈 기자는 ‘2023년 급변하는 세계경제 기로에선 대한민국은?’이라는 제목의 강의를 통해 “탈세계화 이후 부의 지각 변동이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박 기자는 올해 화두로 인플레이션 피크아웃과 자국중심주의를 꼽으며 “사라진 글로벌 공조·대결로 치닫는 전세계 추이에서 국가재정을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한국 수출은 역 기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오영훈 지사는 “세계정세를 조망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며 “향후 세입 전망에 대한 대비와 함께 제주도 수출 1위인 반도체 산업과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 수소경제 분야 등 신산업에 대한 흐름과 국제정세를 주목해 보다 세밀하고 능동적인 정책 추진과 혁신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빛나는 제주경제 스터디는 물가·금리, 지역생산, 실업률, 성장률 등 거시경제 분야별 전문가를 섭외해 월 1회 이상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정현주 여수시의회 의원, ‘축소도시 전략’으로 위기 극복·살기 좋은 여수 강조

[뉴스스텝] 정현주 여수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소라·율촌)은 10일 열린 제2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속되는 인구감소와 산업·정주 간 불균형 속에서 여수는 단순한 위기 도시가 아니라 ‘축소도시 전략’을 통해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정 의원은 “1988년 통합 당시 34만 명이던 여수 인구는 현재 26만 명 수준으로 줄었고, 지난 25년간 단 한 해도 증가

충남도의회 전익현 의원 “지역소멸 해법, 외국인 정착 지원에서 찾아야”

[뉴스스텝] 충남의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외국인 근로자와 그 가족의 안정적 정착 지원이 제시됐다.더불어민주당 전익현 의원(서천1·더불어민주당)은 10일 열린 제361회 충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막기 위해서는 외국인 근로자를 단순한 노동력이 아니라 충남의 새로운 이웃, 새로운 도민으로 맞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전 의원은

이인규 도의원, “경기도교육청 AI 디지털교과서 구독료 예산 이용, 성급한 정책 추진은 중단돼야”

[뉴스스텝] 교육 효과가 검증되지 않아 교과서 지위를 상실한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육자료로 전환된 뒤에도, 경기도교육청이 2학기 구독료 지원을 강행하자 도의회에서 ‘성급한 정책’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경기도의회 이인규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두천1)은 10일 열린 '제386회 임시회 제1차 교육기획위원회' 심의에서 경기도교육청이 제출한 2025년도 경기도교육비 특별회계 세출예산 이용(안)에 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