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해외 정부·글로벌 SMR 기업 경남에 모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3 20:20:08
  • -
  • +
  • 인쇄
28일 창원컨벤션센터, ‘경남 소형모듈원자로 국제 콘퍼런스’ 개최
▲ 경남 소형모듈원자로 국제 콘퍼런스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오는 28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2025 경남 소형모듈원자로(SMR)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경남도 주최 ‘경남 소형모듈원자로(SMR) 국제 콘퍼런스’에 전 세계 원전기업, 연구기관, 정부 관계자, 국제기구 등이 참여해 소형모듈원자로(SMR) 산업의 기술개발 상황과 제조혁신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콘퍼런스는 △이회성 무탄소(CF)연합 회장의 ‘기후 위기 대응과 SMR, SMR을 위한 한국의 역할’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한도희 국제원자력기구(IAEA) SMR 국장의 ‘글로벌 SMR’ 특별강연, 두산에너빌리티·일본 HitachiGE·미국NuscalePower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는 △‘K-SMR’, △‘글로벌 SMR 기업의 전략과 비전’ 세션이 이어진다.

특히, 올해는 미국 유타주와 메릴랜드주 정부 관계자가 참석한다. 주 정부의 지원정책을 발표하고, 경남의 기술력과 산업역량을 직접 확인하며, 향후 소형모듈원자로(SMR) 산업 육성을 위한 교류 확대 방안도 논의한다.

미국 유타주는 용융염 원자로,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첨단 기술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메릴랜드주는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를 비롯해,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국수력원자력·두산에너빌리티·아마존과 협약을 체결한 SMR기업 ‘X-Energy’ 본사가 있는 곳으로, 주 정부 소형모듈원자로(SMR) 산업 지원정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국제원자력기구(IAEA), 미국의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 테라파워(TerraPower), 나노뉴클리어에너지(Nano Nuclear Energy), 캐나다의 ARC 클린테크놀로지(ARC Clean Technology), 싱가포르의 토르콘(ThorCon), 덴마크의 솔트포스에너지(Saltfoss energy), 일본의 히타치 GE(Hitachi GE Vernova) 등 해외기업과 혁신형 SMR 기술개발사업단, 두산에너빌리티, 도내 원전기업 등 국내 산업·학계 관계자 300여 명이 참여한다.

이날, 경남도와 덴마크의 솔트포스 에너지(Saltfoss energy), 도내기업 피케이밸브앤엔지니어링(PKValve&engineering)가 용융염원자로(MSR) 기술 개발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한다.

29일에는 글로벌 소형모듈원자로 기업 관계자들이 도내 원전기업 현장을 방문하는 ‘테크니컬 투어(Technical Tour)’도 진행되어, 원전기업의 기술력 확인과 투자 협력 논의의 장이 될 예정이다.

소형모듈원자로는 피동안전개념을 도입해 외부전원이나 사람이 없어도 자동 냉각·정지가 가능한 미래형 원자로로, 일체형 설계와 공장 제작 방식을 통해 건설 기간과 초기비용을 대폭 절감하는 경제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도는 도내 중견·중소 원전기업과 글로벌 소형모듈원자로 기업 간 협력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며, 이를 통해 글로벌 원자력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김명주 경제부지사는 “소형모듈원자로(SMR) 산업은 미래 세대의 안정적 전력공급과 탄소중립을 이끌 핵심 분야인 만큼 도내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 교류, 연구개발, 수출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