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해 9월 드론 활용 교통관리 시스템 도입…혼잡 개선·집회관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6 20:25:02
  • -
  • +
  • 인쇄
고화질의 드론영상으로 수집한 교통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양한 교통정보 도출
▲ 교차로 분석영상

[뉴스스텝] 앞으로는 서울 도로 상공에도 드론 촬영이 도입돼 첨단 기술을 활용한 입체적인 교통 상황 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실시간 교통상황 관리와 혼잡 개선을 위한 ‘드론 활용 교통관리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르면 올해 9월부터 시스템이 도입돼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드론을 활용한 고차원적 교통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작년까지 AI 드론 영상 분석시스템 구축을 마친 상태이며, 실시간 교통상황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올 하반기에 추진할 계획이다.

시스템 운영 원리는 상공에서 드론 촬영을 실시해 TOPIS 교통 상황 모니터링에 연계하고, 관련 교통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황 관리에 적용하는 식이다. 이에 따라 도로소통 등 혼잡 개선뿐만 아니라 지역별 맞춤형 교통대책 지원 등 다양한 방면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적으로도 CCTV에 비해 한 단계 더 입체적인 관제가 가능해진다.지금까지는 고정된 CCTV를 통해 지점별 교통상황을 육안으로 일일이 확인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230m의 높은 고도에서 촬영된 고화질 드론 영상을 통해 전반적인 교통 흐름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자동으로 교통데이터를 수집·분석·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더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드론 활용 교통관리시스템’은 고품질의 FHD1) (1920X1080)해상도의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TOPIS 종합 교통 관제 시스템과 연계하여 교통 시설 등 상황판 표출, 교통정보 안내까지 종합적인 교통 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대규모 문화행사, 마라톤 등 체육행사, 집회 발생 시 실시간 교통상황 관리(차량통제, 사고·돌발, 정체, 우회관리 등) 및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을 통해 안전하고 정확한 관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정보수집이 어려웠던 자료들을 AI 영상분석을 통해 얻게 될 전망이다. 교통량, 속도, 대기행렬 길이 등과 더불어 이음 영상을 통한 개별차량의 이동경로까지 산출하며, 분석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교통 운영 체계 개선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종장 서울시도시교통실장은 “드론을 활용한 종합 교통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도로 소통뿐만 아니라 대규모 행사 등 적재적소의 교통 관리 상황에 적용하여 실시간 대응 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앞으로도 첨단 기술을 활용해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이는 과학 중심의 교통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시설공단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전 직원,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교육 실시

[뉴스스텝] 인천시설공단 아시아드경기장은 대규모 공연 및 행사에 대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16일 국민안전체험관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직원들은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법 등 재난 상황 시 대응능력을 높이며 대규모 행사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웠다. 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안전교육과 체험을 통해 관람객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위기 상황 대응력 함양에 최선을

아리모리 앙상블, 이천시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 성료

[뉴스스텝] 아리모리 앙상블은 이천시 2025년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모두가 내일은 성평등: 함께 만드는 평등 세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8월 13일 다산고등학교를 시작으로, 9월 4일 증포중학교, 9월 12일 이천양정여자중학교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총 1,000여 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강연과 역할극, 공연을 융합한 복합 콘텐츠 형식으로 구성되어 청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안전홍보차량 인수식 개최

[뉴스스텝] 가평소방서는 지난 16일, 가평군 의용소방대의 안전교육 및 홍보 활동 강화를 위한 의용소방대 안전 홍보 차량 인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가평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가평군 의용(남·여)소방대 연합회장,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이번에 전달된 차량은 가평 의용(남·여)소방대 연합회에서 활용될 차량으로, 한국수력원자력(주) 청평수력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