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보건복지부 치매관리사업 전국 273개 우수사례 최우수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2 20:05:07
  • -
  • +
  • 인쇄
전북자치도, 치매 걱정 다운! 치매 안심 업! 치매사각지대 “제로”
▲ 전북 보건복지부 치매관리사업 전국 273개 우수사례 최우수상 수상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22일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2024년 치매관리사업 전국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북특별자치도광역치매센터의 ‘맞춤형 사례관리 담당자 역량 향상 프로젝트’가 우수사례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우수 사업을 확산·공유함으로써 치매관리사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전국 17개 광역치매센터 및 256개 치매안심센터가 참여했으며, 우리도 광역치매센터를 포함한 총 9개 기관이 본선으로 진출했다.

이번 우수사례는 제4차 치매관리종합계획(2021~2025) 내용 중의 하나인 맞춤형 사례관리 제공 사업 담당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장기 프로젝트 활동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치매안심센터의 맞춤형 사례관리 총괄 코디네이터로서의 역할 수행을 지원하고자 ▲수요 기반 실무자 교육 및 간담회 ▲사례관리 현황집 발간·보급 등 기술지원 ▲난제사례에 대한 전문 슈퍼비전 제공을 위한 솔루션 회의 기구 운영 등 다각적 지원 사항을 담고 있다.

전북자치도는 맞춤형 사례관리 외에도 치매예방, 조기발견, 치매 치료관리를 위해 광역치매센터 1개소, 시군 치매안심센터 14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광역치매센터는 자체개발한 인지중재 프로그램‘기억짝꿍’을 치매안심센터 및 노인복지관 등 29개소에 보급하여 효과성 연구를 하고 있으며, 노인복지시설 및 공립요양병원 1,377개소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도 및 14개 시군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 및 시행을 지원하고 있으며 의사결정능력이 부족한 치매환자의 후견을 도와주는 공공후견인을 양성 및 관리하고 있다.

시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68,740명을 조기검진하여 치매환자수의 96.4%인 47,422명을 등록·관리하고 있으며, 중위소득 120% 이하자 28,462명에게 치매치료관리비를 지원했다.

이외에도 치매예방교실 231개소, 인지강화교실 36개소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환자와 가족 등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치매안심마을 49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황철호 전북자치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그간 전북자치도 치매관리사업 추진이 좋은 성과로 이어져 기쁘다”며, “앞으로도 치매환자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일상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걱정없는 치매안심 전북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주동부 초등학생의회 의장에 오아란 학생 선출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29일 본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5학년도 2학기 동부초등학생의장단 선거(3차 정기회)’에서 광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오아란(6학년) 학생이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이번 선거에는 3명의 후보가 출마해 온라인 선거운동과 현장 연설을 통해 공약과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오아란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학생의회 집행부를 구성했다.선거 후에는 치평초등학교 김경희

고성군-강원대학교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고성군과 강원대학교는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9월 26일 강원대학교에서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의 풍부한 생태 해양 지원을 활용한 공동사업 추진 등을 목표로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도모하며, 석호 및 해양 산업 분야 취업 기회 확대 및 일자리 창출 협력, 연어자원관리(바이오 헬스케어), 육상 양식의 산업화를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군은 연어를

포항교육지원청, 과학으로 한마음 되는 정주학교와 우리 마을

[뉴스스텝] 포항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27일 관내 초등학생, 학부모, 지역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제18회 포항과학사랑축제’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 과학적 탐구심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힘을 기르는 다양한 과학활동의 확장과 더불어 과학을 통한 미래 인재 육성의 밑거름을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특히 교육을 통한 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