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자치경찰단, 드론으로 제주 가치와 도민 안전 지킨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9 20:10:03
  • -
  • +
  • 인쇄
동국대 CRC 연구센터와 공동…드론 활용 직원 직무교육을 통한 기술 함양
▲ 드론으로 제주 가치와 도민 안전 지킨다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단장 고창경)은 동국대학교 스마트 커뮤니티 폴리싱시스템(Googi) 개발연구센터(센터장 임중연 교수·이하 CRC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자치경찰 직무교육의 일환으로 ‘드론 활용 실무과정’ 교육을 이틀 간 실시했다.

자치경찰관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CRC연구센터의 드론 전문가인 이종섭 연구교수가 지도를 맡았다.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 치안 패러다임 전환 및 이해, 드론 조정 및 카메라 영상 촬영, 편집, 영상제작 등 실무교육을 진행하면서 드론 운용에 대한 경찰관의 직무능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그간 자치경찰은 드론을 투입해 다양하게 활용해왔다. 특히 세계자연유산을 지키기 위해 산림·환경 파괴 행위를 감시하고, 중산간 일대 산불 감시 및 실종자 수색, 올레길 순찰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8월 거문오름 용암동굴계와 선흘곶자왈 일대에서 축구장 10배 넓이의 임야를 훼손한 부동산개발업자 2명을 구속한 사례에도 고해상도 드론이 이용됐다. 진·출입이 어렵고 광범위한 곶자왈 지대 내 훼손현장을 촬영하고 측량에 사용해 수사 활동에서 객관적인 증거자료로 사용했다.

또한, 봄철 중산간 지역에서 고사리 채취객의 길 잃음 사고 예방을 위해 드론을 활용해 실종 예방 공중 순찰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4월 구좌읍 소재 오름 인근에서 고사리 채취객 실종 사고가 접수된 후, 신고자가 위치를 특정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드론을 띄워 신고자의 위치를 10분 만에 파악해 구조하기도 했다.

자치경찰단 관계자는 “동국대 CRC연구센터 및 산·학·연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이번 드론 기초과정을 시작으로 심화과정 커리큘럼까지 준비하고 있다”면서 “전 직원이 드론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독려해 실종자 수색 및 산림ž환경 특사경 수사 시 증거 수집 등 드론을 활용한 특화된 경찰활동으로 현장대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최만식 의원, 기초푸드뱅크 피해 구제 요구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만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2)은 11일 열린 2025년도 제2회 경기도 복지국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기부식품등 제공사업 지침’ 변경으로 혼란과 피해를 겪은 기초푸드뱅크 2곳의 인건비 지원을 추경안에 신속히 반영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최만식 의원은 도에서 배포한 '경기도 기부식품등 제공사업 안내' 자료의 연도별 지침이 일관되지 않아 현장의 혼선을

수원특례시의회, 시 승격 76주년, KBS 열린음악회 참석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는 11일, 화성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린 ‘KBS 열린음악회’에 참석해 시 승격 76주년의 의미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었다.이날 열린음악회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한 김정렬 부의장, 장정희 기획경제위원장, 이찬용 도시미래위원장, 윤경선 인사청문특별위원장, 유준숙 의원, 조미옥 의원, 수원시민 등 5천여 명이 함께 자리해 대중음악, 국악, 트로트, 밴드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를

경남도, 자활사업 발전을 위한 민‧관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1~12일 산청한방가족호텔에서 ‘2025년 지역자활센터 종사자 및 담당공무원 워크숍“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자활사업 현장 담당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경남도의 자활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방향 공유와 발전방안 논의, 자활사업 종사자 및 관련 공무원의 전문지식 함양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경상남도와 경남광역자활센터, (사)경남지역자활센터협회 공동 주관으로 진행됐다. 도내 2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