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김춘곤 의원, 소방공무원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 다각화 주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0 20:05:10
  • -
  • +
  • 인쇄
- 2023년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 예산 13억 9천만원 턱없이 부족
▲ 제319회 정례회 소방재난본부 질의

[뉴스스텝] 서울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김춘곤 의원(국민의힘, 강서4)은 19일 제319회 정례회 상임위 소관 소방재난본부 업무보고에서 증가하는 소방대원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관리 예산의 적정성을 묻고 서울식물원 및 지역 치유센터와 연계한 관리 방안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발생이 2020년 466명에서 2022년 792명으로 크게 증가했는데 2023년기준 1인당 약 18만 5천원의 예산은 장기적인 치료 특성 등을 고려하면 부족함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최근 서울시 마곡의 서울식물원 방문 중 보고받은 다양한 식물 정원 치유 프로그램이 소방공무원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에 적용될 수 있다는 서울식물원 측의 의견을 언급하며 다각화 검토를 주문했다.

또한, 김 의원은 우장산 근린공원 힐링 체험센터와 같은 자치구별 지역 자연 자산들을 활용한 치유센터를 소방공무원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 검토를 제안했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즉, PTSD(Post Traumatic Stress Disease)란 사람이 전쟁, 고문, 자연재해, 사고 등의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 그 사건에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계속적인 재 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며 거기서 벗어나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질환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동행축제 in 강릉' 소상공인 특별판매전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영동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전통시장의 판로를 지원하고 지역 내수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 19일부터 20일 2일간 13시에서 20시까지 강릉월화거리(문선빌딩 주차장 인근)에서'2025 동행축제 in 강릉' 특별판매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전국단위 소비촉진 행사 ‘동행축제’의 일환으로, 강릉시와 중기청 강원영동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 국정과제 대응전략 TF팀 조속히 구성해야

[뉴스스텝]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국동·대교·월호)은 9월 16일 열린 제25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여수시가 새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정과제 대응전략 TF팀’을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정 의원은 “최근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가 민생회복, 기후·에너지, 안전·재난, 돌봄, 지역균형, 산업전환, 청년지원 등 123개 국정과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지역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본격화

[뉴스스텝] 포천시는 17일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백영현 포천시장과 임종훈 포천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소흘읍 기관·단체장이 참석해 센터 개소를 축하하고, 내부 시설을 둘러보며 향후 운영 계획을 공유했다.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에서 전환 승인을 받아 기존 소흘보건지소를 지상 2층·연면적 252㎡ 규모로 새 단장했다.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로 시민들은 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