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교육부 기자단과 ‘IB DP 월드스쿨 탐방 및 수업·평가 세미나’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9 19:55:10
  • -
  • +
  • 인쇄
IB DP 교육과정 설계·운영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공감대 형성
▲ 대구시교육청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1월 19일(화)에 경북대사대부고에서 교육부 기자단, 교육부 및 시도교육감 협의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IB DP 월드스쿨 탐방 및 수업·평가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구시교육청은 2019년 7월 IB 본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2021년 한국어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공교육에 도입해 경북대사대부고, 대구외고, 포산고, 대구국제고, 대구서부고 등 5개 IB DP 월드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 출입 기자, 교육부 관계자 등 방문단에게 국제 바칼로레아(IB) 디플로마 프로그램(DP)의 학습자 중심 수업 및 과정 중심 논·서술형 평가 등 질적으로 차별화된 학습경험을 유도하는 교육과정 설계·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먼저, 지식이론(TOK), 수학(IB 수학분석과 접근)에 대한 월드 스쿨 수업 참관을 통해 IB DP 이수생들의 깊이 있고 폭넓은 학습경험과 자기주도적 학습 참여 과정에 대해 이해하는 자리를 가진다.

이후, 수업·평가 세미나를 통해 경북대사대부고 리더십팀과 수업교사로부터 IB DP의 특징과 수업·평가 설계 원리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강은희 교육감, 부서 담당 과장, IB 월드스쿨 교장 및 코디네이터 등과 함께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을 이어간다.

이번 행사에 참석하는 기자단 관계자는 “대구에서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IB DP의 교육과정 설계와 이를 통해 구현되는 학습자의 깊이 있는 학습경험과 자기주도적 탐구 능력 신장에 매우 관심이 많다.”며, “앞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자질은 IB DP가 추구하는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지식 습득과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역량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DP의 학습 철학과 원리가 수업과 평가에 어떻게 설계되는지 문의가 많았다”며, “교육부와 대학 차원에서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DP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4학년도 수시전형에서 대구지역 3개(사대부고, 포산고, 국제고) IB DP 월드스쿨 1기 이수자들이 수도권 주요 대학 및 연구 중심 대학을 비롯하여 지방 거점 국립대학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28일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을 출범하고 추진단장에 오준환(고양9)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린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식은 백현종 대표의원과 오준환 추진단장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추진단’ 단장을 맡고 있는 김완규 경제수석, 임광현 문화수석, 심홍순 경기도의회 미

김혜경 여사, 말레이시아 K-푸드 홍보 행사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계기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김혜경 여사는 27일 오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되고 있는 ‘2025 K-Fresh Food Universe Malaysia’ 행사장을 방문했다.이번 행사는 한국의 신선식품과 김치를 동남아시아 시장에 알리고, 한류와 연계한 K-푸드의 세계 진출을 확장하기 위해 마련됐다.김혜경 여사는 한국산 포도, 배, 사과, 딸기

부산 북구,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 개최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23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주민 80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오태원 북구청장을 비롯해 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 유미복 소장 등 농업기술센터 직원과 치매안심센터, 북구시니어클럽 주민들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치유농업의 개념과 실내식물 관리 방법을 배우고, ‘내 손안의 작은 숲’을 주제로 나만의 치유 화분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