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저소득 장애인 거주주택 맞춤형 개조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1 19:55:33
  • -
  • +
  • 인쇄
6월까지 현장조사 후 올해 내 시설·개선… 도내 39가구 혜택 전망
▲ 저소득 장애인 거주주택 맞춤형 개조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저소득 장애인이 거주하는 주택의 맞춤형 개조를 위해 도 개발공사와 함께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저소득 장애인의 주택 내 출입문·호출장치 등 편의시설과 안전장치의 설치·개선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이동 안전과 활동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제주도는 현장조사를 통해 올해 저소득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대상가구(대상자 39가구, 예비가구 3가구)를 직접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출입로, 손잡이, 바닥, 비상연락장치, 현관, 거실, 욕실, 재래식 화장실 등에 대한 시설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조사는 오는 6월까지 진행하며 주택 노후도와 장애 유형에 따라 가구당 380만 원~570만 원(사업비 150%) 범위 내에서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대상 가구의 의견 청취 후 설치할 편의시설을 결정하고,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르면 8월부터 시설·개선 공사를 시작해 12월 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 지원 대상을 농어촌 지역에서 도내 전 지역으로 확대함에 따라 도시지역 대상자들도 지원이 가능해졌다.

지난해 농어촌지역 19가구에 지원이 이뤄졌으며, 올해는 총 39가구가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사업임을 감안해 올해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대상 가구 수를 충분히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장애인들의 활동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예산 범위 내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태백시 -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태백산 눈축제 협동제설 업무협약(MOU) 체결

[뉴스스텝] 태백시는 지난 30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국립공원공단(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과 함께 “태백산 눈축제 협동제설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2026년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행사를 맞아 당골 회전교차로~아치 조형물~당골광장 간 약 2km 구간에 대한 협동제설 체계를 구축했으며, 강설 시 신속한 제설을 목표로 추진됐다.협약에 따라 시 제설 구간 중 회전교차로~아치 조형물은 태

서울역사박물관, 2026년 주요 전시·사업 발표 “연결로 완성하는 서울의 매력, 도시·세계·세대를 잇다”

[뉴스스텝]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은 2026년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연결’을 박물관 운영 전반의 핵심 키워드로 설정하고, 전시·교육·국제교류·보존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울의 역사와 시민의 일상, 그리고 세계를 잇는 도시 역사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박물관은 △서울의 역사·문화 자산의 매력을 확산하고, △신규 분관 개관을 계기로 본관-분관을 잇는 도시 역사 네트워크를 본격 가동하며, △문화외교와

해양수산부, 우리나라 해양산업을 이끌어 나갈 핵심인재를 찾습니다

[뉴스스텝]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의 해양산업을 이끌어나갈 핵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2026년 첨단 해양모빌리티 인력양성 연수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2월 2일부터 3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최근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해양산업의 탈탄소화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해운과 조선 등 해양모빌리티 분야가 미래 성장과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